-
-
301호 명탐정 ㅣ 웅진책마을 122
고재현 지음, 박냠 그림 / 웅진주니어 / 2024년 7월
평점 :
< 301호 명탐정 > 고재현 글, 박냠 그림 / 웅진주니어 @woongjin_junior
짜잔~ 오늘은 일전에 스토리에서 올렸던 <301호 명탐정>에 대해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저는 원래 동화 만들기는 여러 타임을 잡고 진행하지만, 책 읽고 활동하기는 가능하면 한 타임 안에 활동을 마무리하곤 해요. 그래서 읽기는 동화보다 그림책을 선호하는데요~ 이번에는 흥미진진한 동화를 추천받아 오랜만에 여러 타임에 걸쳐 <301호 명탐정>을 읽어보았어요. 읽기 시작한 지 2주를 꽉 채워 드디어 활동이 끝나서 리뷰를 올려봅니다^^
같이 읽은 아이들 중에는 조음이 목표인 아동도 있고, 읽기가 목표인 아동도 있고, 내용이해나 생각 말하기가 목표인 경우도 있고, 심리상담 케이스도 있어요. 하나의 이야기지만, 각자 중재가 필요한 영역에 초점을 두고 진행했어요. (리뷰는 개별 중재를 제외하고, 활동에 대해서만 공개)
<301호 명탐정>은 아이들이 동네에서 일어나는 작은 사건들을 해결하는 이야기입니다. 추리를 통해 사건을 풀어나가는 내용과는 별개로, 이웃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상냥한 마음으로 서로를 대하는 장면들에 어릴 때 동네 풍경이 떠올랐어요. 아이들 소리가 사라져가는 골목, 밖에서 모여 놀지 못하는 아이들, 이웃과 단절 된 요즘은 쉽게 볼 수 없는 장면들이 아닌가 싶어서 아련한 마음이 들기도 했습니다. 책을 읽으며 이런 분위기를 우리 아이들도 직접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301호 명탐정 > 고재현 글, 박냠 그림 / 웅진주니어 @woongjin_junior
탐정 활동!
1. 읽기
우선 읽기는 모두 소리 내어 읽기로 진행했어요. 혼자 다 읽기는 건 힘들어서 저와 번갈아 가며 읽기도 했습니다.
2. 사건 요약하기 - 챕터 요약하기 - 줄거리 말하기
사건, 챕터, 줄거리로 점차 범위를 넓혀 이야기 요약하기를 진행했어요.
요약이 안 되는 경우에는 아동이 요약한 내용을 타이핑하고, 단계별로 내용을 덜어내는 방식으로 진행했답니다.
3. 추리하기
- 하나씩 모이는 단서를 보고 각자 범인을 추리해봤어요. 그리고 이야기 속 추리가 과연 맞을지 각자의 생각을 말해가며 읽었어요.
4. 질문에 대답하기
- 동화에서 말하는 동네마다 있는 규칙에서 ‘규칙’의 의미는?
매일 정확한 시간은 아니지만 비슷한 시간에 일어나는 상황
- 내 기억에 남아있는 이웃은? 포메랑 산책하는 할머니
- 주인공의 행동에 대해 들었던 생각은? 잘 하는 점도 있는데 위험이 있는 행동. 만약에 할머니 집에 강도가 들었으면 위험할 수도 있으니까. 주의를 좀 더 기울여야 한다.
이외에도 내용과 관련해서
‘우리 동네에 존재하는 골목 규칙은?’,
‘범죄자의 얼굴은 어떻게 생겼을까?’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눌 수 있었어요.
5. 우리 집 소개하기
- 챕터 1에 나오는 탐정사무소 소개처럼 우리 집 소개를 해봤어요~
6. ‘동물학대’와 ‘아동학대’에 대해 알아보기
- 이야기 속에 나오는 주요 사건 주제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실제로 있을 법한 이웃들의 이야기가 공감되었고, 개인정보보호, 독거노인, 동물학대, 아동학대 등 자칫 무거울 수 있는 사회적인 문제들이 사건 속에 잘 녹아들어있어서 좋았던 동화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여러모로 이야기 나눠보시면 좋겠어요^^
좋은 이야기 들려주신 작가님과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301호명탐정 #웅진주니어 #탐정 #명탐정 #동화 #창작동화 #추리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