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30 - 연소와 소화 내일은 실험왕 30
스토리 a. 글, 홍종현 그림, 박완규.이창덕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겨울철이라 불이 난다는 소식이 많이들리는데요

아이와 함께 집에서 간이 소화기를 만들어 보았답니다~

소화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불을끄는 요령이나 대처 방법을 배워 보았는데요

이 원리를 이해하고 나니 불이 왜 나는지도 잘 알게되더라구요

 

 

 

먼저 준비할 제료들을 이렇습니다

정말 간단해 보이지요~ 우리 주변에 흔히 보는 페트병도 하나더 준비를 해주구요

그리고 필요한 구연산,소다도 우리 집에 다들 있으시지요~ 검은 것은 고무찰흙입니다~

 

자 그럼 만들어 볼까요

 

 

 

작은 페트병에다 구멍을 뚫어서 이렇게 빨대를 안 쪽으로꽂아요

저희는 빨대 짧은 쪽을 안쪽으로 넣어야 하는데 바꿔서 했네요 ㅎㅎ

그래도 잘~ 되더라구요~ 그리고 연결 부위를 보이는 것 처럼 고무찰흙으로

잘 아주 잘 ~ 막아야 세지 않아요 그리고 아직 준비 단계이니

빨대 앞 부분도 고무찱흙으로 막구요

 

 

그 안에 소다와 구연산을 넣습니다~

그리고 주사기를 이용해서 물을 20cc 넣어서 자~ 준비하시고~

이때 촛불에 불을 켜두세요~ 물을 넣으면~ 어떻게 되지요 네네

부글부글 거리면서 가스가 발생이 되네요

 

 

 

 

 

그럼 이때 바로 불 쪽으로 막아두었던

고무 찰흙을 떼어냅니다

 

오~ 정말 불이 꺼지네요 꺼져요~

와 신기 신기 ~

이렇게 집에서도 간이 소화기를 만들다니 마치 맥가이버가 된듯한

이 신비스럼은 바로 과학이지요


 

 


 

화재가 났을 때 어떻게 진압을 해야하는지 대처 방법이 막막한데요

막상 사고가 나면 우왕자왕 대면서 그러는 사이에 더 큰 사고가 난다고 합니다

미리 미리 대비하고 이렇게 알아두고 자꾸 반복을 해야지만

아이역시 사고가 나도 무사히 대처할수있겠지요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불이 나는 원리 불이 켜지는 원리등

그리고 불이 났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지도 알게되어 너무 너무 좋다는 말씀

물론 불이 나지 않도록 미리미리 점검하는 것도 필수이겠지요

연소와 소화를 통해서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배워 속이 다 시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