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살아가는 지혜 배려 초등 생활 보고서 2
박수경, 윤선 지음, 늘보 그림 / 지식채널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나와 더불어 사는 사회가 되려면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아끼고 도와주는 것이 배려인것 같다.
누구를 도와주는 것는 봉사이지 배려가 아니기때문에 그런데 요즘들어서 배려에
대한 생각이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배려에 대한 생각은 별로 하질 않는다.
나만 아니면 되!!  
 하고 1박 2일에서 외치기는 것은 웃자고 하는데 아이들은 혼동하는것 같다.
책을 읽다가 주인공 왕 근태의 만행에 아이들이 아무말 못하는 것에 대해 읽다가
작은 분노심을 일어났다.
정말 저 정도로 그런 아이들이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그렇게 되도록 나둔
근태엄마에게 질책을 하고 싶었다.
아이들의 모습이 곧  부모의 모습이라는 것을 근태의 엄마는 잘 몰랐는지....
자기 아이들은 부모가 제일 잘 아는데 말이다.  좀더 엄마가 세심한 배려를 했다면
근태의 모습도 그렇게 행동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주민이의 성격을 보고 참으로 부럽다는 생각도 했다.
엄마가 사고로 아픈장면에 눈물이 찔끔 나오면서 주민이가 참으로 예쁘게 자란것
같았다. 그리고 씩씩한 모습이 정말로 자랑 스러웠다.
나의 아이도 그러한 모습으로자랐으면 하는 바램이 저절로 들었다.
조금만 신경쓰고 조금만 남을 아끼는 맘이 생긴다면 배려는 저절로 생기지 않을까?
사회는 서로 어울려 사는 세상이고 가족부터 작은 사회이기에 형제간에도 싸우지
않고 잘 지내며 부모말을 잘듣는것도 배려의 첫걸음이지 않을까 싶다.
나혼자 사는 세상이 이 아닌 함께 하는 바로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가
바로 진짜 배려가 아닐까 싶다.
배려가 함께 한다면 아이들의 모습도 참으로 예쁘게 변할것 같다.
이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감정의 기복이 있었다
하지만 마지막 장을 넘길때는 만족감이랄까 뿌듯함을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