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심은 혁명적 감정이다
프레데리크 그로 지음, 백선희 옮김 / 책세상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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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는다는

어린왕자의 말처럼

누구나 원하고 느끼고 싶어하는 감정인

사랑이나 행복은 눈에 보이지 않아

내게 왔을 때도 모르고 지나가버려

나중에야 사랑이었구나

행복이었구나 느끼는 건 아닐까요~

​이런 추상적인 감정과 개념에 대하여

정의내리고 사람들의 생각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철학자들의 몫이겠지요~

오늘은 수치심이라고 표현되는 감정에

철학적 고찰이 담긴

책을 소개해 드릴게요~

제목도 근사한 책,

바로

​<수치심은 혁명적 감정이다>

입니다.




​수치심은 도덕적, 사회적, 심리적,

정치적 차원을 넘나들며

죄의식보다 훨씬 폭넓고

복잡하며 깊은 경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는 수치심이라는 단어를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와

모파상의 <비곗덩어리>와 같은

문학작품에서도 만날 수 있고

남성들이 가하는 모욕의 시련을

겪은 여성들의 감정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수치심은 상상력으로 작동합니다.

세상에 대한 수치심을 품고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하려면

상상력이 필요하고

타인을 위해 수치심을 느끼려 해도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타인에게 모욕을 받고

어쩔 줄 모르는 사람에게서

혹은 본인은 아무런 수치심도 느끼지 않고

그를 대신해서 우리가 수치심을

느끼도록 내모는 뻔뻔한 가해자에게서

수치심을 상상하여 대신 느낄 수 있습니다.

수치심은 자기애에 토대를 둔

슬픔으로, 비난받으리라는

두려움이나 생각에서 온다.



-데카르트

수치심은 혁명적 감정이다 p.35

수치심은 자기 행위가 타인에게

무시당하는 걸 보는

인간의 내면에서

생겨나는 일종의 슬픔이다.



-스피노자

수치심은 혁명적 감정이다 p.35

기존 철학자들의 수치심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지만

수치심은 한 문장으로

'사람들이 나에 대하여

뭐라고 생각할까?'라고

표현할 수 있는 응축된 정서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나의 자유를

잘못 사용한 결과로

생겨나는 죄의식, 회한, 후회 같은 정서를

수치심이라는 한 단어로 표현하여

부정적 감정으로 여겨진 것이 사실입니다.

성경 속에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고 느낀 부끄러움부터

여러 문화권에서 나타나는

가족 내의 "명예살인",

알 권리라는 명목으로

거짓인지 참인지 알수 없는

연예인들의 수치스런 사생활이 가득 담긴

사회면의 뉴스기사까지

수치심은 극복해야 할 감정이나

피해자가 느끼는 감정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우리가 수치심을 느끼게

되는 건 지혜를 통해서다.



-플라톤 <카르미데스>

수치심은 혁명적 감정이다 p.159


사람들은 우리를 나쁘다고

판단한다고 생각될 때,

우리가 부적절한 무언가를

행하거나 말할 때,

우리는 종종 여론을 겁내는데,

모두 그 두려움을

'수치심'이라 부른다.



- 플라톤, <법률>

수치심은 혁명적 감정이다 p.160


그러나 플라톤은 수치심에

많은 힘을 실어주고 있는데

수치심은 함께 살아가기를

가능하게 만들고(프로타고라스),

지혜를 요약하고(카르미데스),

용기를 준다(향연)고 말합니다.

​우리는 부끄러운 결정에 이어질 불신을,

그런 행위로 나타날 불명예를,

상상해보고 그 이미지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 타인의 눈길 아래에서

자신을 투사하고

그 투사로 우리는 도덕적 장벽을

세우는 것입니다.

​저자는 "수치심은

혁명적 감정이다.

모든 민중이 수치심을 느낀다면

당장 달려들 사자 같은 것이다."

라는 마르크스의 문장을 인용하면서

수치심이 혁명적일 수 있는 건

그것이 세상과 자기 자신을 향한

분노에 속하기 때문이고

수치심은 한계를 느끼는 감정이기에

변화를 향한 부름이 있다고 말하면서

이 책을 마무리합니다.

​수치심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의

단어에서 찾아 낸

또 다른 긍정의 의미를

함께 생각해 보고 싶은 분들께

<수치심은 혁명적 감정이다>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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