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 - 수업론 : 난관을 돌파하는 몸과 마음의 자세 아우름 5
우치다 타츠루 지음, 박재현 옮김 / 샘터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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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터에서 출간되는 다음세대를 생각하는 인문교양 시리즈인

아우름 다섯번째 책인 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부제목은 수업론: 난관을 돌파하는 몸과 마음의 자세로

우리에게 배움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해줄지

궁금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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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인 우치다 타츠루는 25세 때

합기도의 다다히로시 선생님과 만나,

 합기도라는 '뭔지 모르는 것'을 수업하게 됩니다.

무도 수업을 시작한 지 40년이 흘렀고,

지금도 합기도가 무엇인지 다시금 물어도 잘 모른다고 이야기하네요.

수업이라는 건 수업하는 주체인 자신이 점차 변화하기에

어제 '알았던 것'을 오늘이 되어 '알 수 없게' 되기도 한답니다.

수업의 길을 선택함으로써 '나'라는 감옥에서 벗어났고,

그 청량감을 가능한 한 많은 젊은이가 경험해보길 바라며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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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접근방식이 꽤나 이채로왔기에 처음에는 약간의 거부감이 든 책이였답니다.

너무 합기도 이야기를 많이 거론했기에

 이 책이 말하고 싶은 것이 도대체 뭐지?라는 의문으로 페이지를 넘기기가 쉽지 않았어요.

몇 번의 고비를 넘기고 보니 묘하게도

합기도에 심취한 그의 이론들이 하나 둘 배움이라는 큰 명제 안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할 지

특히 경쟁의 구도에서 펼쳐질 수밖에 없는 배움이라는 것이

합기도에서 추구하는 여러 방향들과 접목시켰을때

의외로 명료하게 떨어지는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신선했답니다.

평생 배우고 익히는 존재로 살아가야되는 것이 사람이기에

어떤 자세로 난관을 돌파하느냐에 대해 꾸준히 생각하고 배워야하기 때문이지요.

 한번에 쓴 글이 아니라 연재되었던 글들을 모았기 때문일까,

무도와 수업에 대해 비교를 하며, 저자는 꽤 산만하게 다양한 이야기들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무도와 수업, 무도에서의 명상과 수업, 신앙과 수업,

크게 이렇게 3개의 장으로 나누어진 이 책은

 얇팍했지만 꽤 많은 이야기들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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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책이 말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잘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내 정서와 맞지 않아서 그런 것일까요?

저자 자신도 이 책을 쉬운 책이 아니라고 말하는 만큼

조금 더 많은 지식을 쌓으면 이해할 수 있는 책이 될까???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많은 의문점과 생각을 남기는 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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