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람들은 명품을 살까? - 베블런이 들려주는 과시 소비 이야기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15
김현주 지음, 윤병철 그림 / 자음과모음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음과모음에서 나온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 이야기 제 15권인

김현주 지음/윤병철 그림의

왜 사람들은 명품을 살까?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제목부터가 제 마음을 확 끌었습니다.

사람들은 왜 명품을 사고 목을 메는지 저는 어렴풋이

과시라고 생각하지만 과연 이 책에서는 어떻게 이야기가

진행될지 너무나 궁금했습니다.

이 책의 차례입니다.

베를런이 들려주는 과시 소비 이야기로

경제를 전반적으로 이야기하고

고전 속 경제와 교과서를 만나 이야기를 하고 있어

아이들에게 일석이조의 책이였습니다.

과시 소비라는 경제 용어를 유행시킨 주인공 소스타인 베를런

당시에는 주요 경제학자로 인정 받지도 못했지만

21세기 현대 사회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방향을 제시했기에

오늘 더욱 관심을 끄는 인물이지요.

유한 계급론이라는 책을 통해 원시 사회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비생상적 특권 계급인 유한계급의 역사와 특성을 기술하였습니다.

이 책은 어려운 낱말 풀이와 교과서에 사용되는 부분을

따로 박스로 정리해 놓아 아이들이 보기 좋았습니다.

우리는 나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남들과 다른 자신을 과시하기 위해서 소비 행위를 한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심리 이면에는 부자들에 대한 부러움과 존경심이 있습니다.

각종 로비와 불법적인 탈세 해위,부당한 해고 등

기업의 비도덕직인 부의 축적 과정을 지켜보면서도 부자는 여전히

사회에서 존경받는 위치에 있습니다.

많은 하람들이 부자를 비판하기보다는 그를 따라 하고 그와 같은

위치에 서고 싶어 합니다.스스로의 처지를 비하하면서...

우리는 야만적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르고

다수의 생산의 주체들이 소수 부자위 비도덕성에 분노하지 못하고,

비판하지 못하고,견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지금 우리의 숙제는 스스로

상류층에 대한 망상에서 벗어나 사회를 비판적으로

마주할줄 아는 태도를 갖게 하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