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도와주세요! 희망을 만드는 법 2
섀논 리그스 글, 제이미 졸라스 그림, 노경실 옮김 / 고래이야기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오랜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금기시되고 가르쳐주지 않아도 배우는 것이 성이라고 생각하는 사회적 관념속에서 엄마가 된 나로서도 체계적인 성교육을 받아본 기억이 전무한 가운데 내 아이에게 바른 성교육을 시키는 것이 쉽지많은 않았다.

그러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성폭력,  드러나지 않고 은밀하게 가족이나 친척 가까운 이웃에 의해 자행되는 성폭력의 피해자가 소름끼치지만 내 아이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고 , 터놓고 대화하며 실질적 대응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는 작가의 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주인공 레지나는 뭐든 열심히 잘하는 똑똑한 아이지만 말을 잘 안하는 얌전한 아이다.
성폭력을 당한 후 더욱 말이 없어졌지만 그 변화를 정작 엄마는 눈치채지 못하고 있음이 참으로 안타까운 부분이었다.

아이들의 변화를 관심있게 눈여겨보고 마음을 읽어주는 훌륭한 살바도르 선생님 같은 분이 있다는 것이 레지나에겐 행운이었고 ,레지나 역시 선생님만의  특별한  표정을 잘 알고 있다.
순간 같은 아픔을 공유한 사람끼리만이 느끼는 감정일까 생각하기도 했다.

 
싸우면 다치고 상처가 나지요. 어리지만 그래도 자기몸은 자기가 지키고 아껴야 해요 .낯선 사람을 조심해요.
싫어요![아주 크게 외쳐요]
수영복으로 가려진 곳을 낯선[다른] 사람이 절대로 만지지 못하게 해요

 

ㅁㅁ야 ,선생님은 너를 도와줄 방법을 아주 잘 알고 있단다
그리고 네잘못이 아니야
넌 용기있는 아이야. 

일러스트의  홍옥이  오랜동안 기억에 남는다.
생채기 하나 없이 반짝거리는 홍옥은 보호해야할 우리 아이들 모습같다.

성폭력 없는 세상을 향해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주고 모둠어 주어야 할,
지금 이 순간에도 아무말 못하고 고통받고 있을 또 다른 레지나를 생각하니 가슴이 답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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