넨도nendo의 문제해결연구소 - 세계적인 브랜드의 "문제해결사" 사토 오오키의 번뜩이는 디자인 사고법!
사토 오오키 지음, 정영희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디자인 사고법의 핵심은, 고의적인 배반으로 사고의 자유를 획득하는 것이다.

사물 또는 어떤 문제가 가진 본래의 성질이나 의미를 깨뜨려 사고의 틀을 벗어난 답을 찾는 방식이다. 넨도가 만든 백화점 같지 않은 백화점’, ‘두 개가 아닌 한 개로 된 젓가락은 바로 그런 사고방식에서 나왔다.

이 책은 일본의 디자인 오피스 넨도의 대표이자 디자이너인 사토 오오키가 쓴 디자인 사고법에 관한 책이다.

그는 디자이너가 디자이너인 이유를 문제를 해결할 때 형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그렇게 하는 것이 상대방에게 더 쉽게 전달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디자인 하는 행위를 이렇듯 무심하게 정의함으로써 디자이너에 대한 선입견을 깨뜨리고, 독자를 디자인에 대한 두려움에서 해방시킨다.

특별할 게 없다는 그의 작품들은 대단히 특별하고, 놀라운 것들이지만, 그것들을 만들어 내는 과정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실험해 볼 수 있는 것들이다.

디자이너의 사고(思考)하는 과정을 그린 일러스트는 글보다 이해가 쉽다.(이것이 바로 디자인하는 이유!)

이 책은 한 번 읽고 꽂아두기보다, 기본서처럼 근처에 두고 필요할 때 마다 읽어보는 게 좋을 듯하다.

 

넨도의 작품을 보며 이거라면 나도 할 수 있어(?)’라는 생각이 드는 것만으로도 즐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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