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수학 문장제 3 - 초등 3학년, 전면 개정판 기적의 수학 문장제
김은영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길벗스쿨 기적의수학문장제 3권

초등 3학년 제이군이 요즘 풀고 있는

스토리텔링 대비 문제집이예요.

 

기적의수학문장제

전 6권 구성으로

학교 교과 과정연계되어

학년별 한 권씩 풀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물론 꼭 해당 학년이 아니더라도 아이의 수준에 맞춰 풀면 되는데요.

 

 

 

각 단원에 들어가기 전 아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스스로 만드는 공부 계획표'가 제시되어 있어서요.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기를 수 있어요!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나면

각 단원은

개념 확인하기 → 대표 문장제 익히기 → 문장제 서술형 평가

순으로 학습을 하게 되는데요.

 

 

 

먼저, STEP1 개념 확인하기

각 단원의 문장제 문제를 풀기 위해 꼭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교과서에서 뽑아 정리해 두었고요.

이 단원의 문장제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핵심 개념을 알고 있는지

 문제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어요.

 

 

 

STEP2 대표 문장제 익히기

여기에선 수학문장제 학습비법 3가지

절차적 해결력을 기르는 4단계 훈련법이 등장하는데요.


수학문장제 학습비법1

문제를 소리 내어 읽다 보면 음절 단위로 끊어 읽게 되는데

그렇게 하면 문장 이해 능력이 좋아지고,

필요한 정보를 재빨리 파악하는 능력이 길러져요.


수학문장제 학습비법2

문제를 푸는 아이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풀이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예제를 모두 풀어주지 않고

핵심적인 부분은 직접 채워 넣도록 되어 있어요.


수학문장제 학습비법3

대표문제(교과서 대표 유형)

→ 소재 또는 숫자 바꾼 문제(동일 유형 반복)

→ 한단계 UP(유형 응용 발전)

을 통한 유형별 반복 훈련을 통해

다양한 유형을 반복해서 풀어볼 수 있어요.


절차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4단계 훈련법

① 구하려는 것을 아는 단계

② 주어진 조건을 아는 단계

③ 주어진 조건을 이용하여 문제를 푸는 단계

④ 구한 답을 검토해 보는 단계

을 통해 주어진 단계와 순서에 따라 사고하는 방법을 훈련하여

절차적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어요.

 

 

 

STEP2의 마무리는 앞에서 배운 동일 유형, 동일 난이도의 문제를

도움 없이 스스로 풀어보도록 되어 있어서요.

주어진 지침에 따라 풀이 과정을 써 보면서

문제 풀이뿐 아니라 서술형 답안 작성에 대한 훈련도 동시에 할 수 있어요.

 

 

 

 STEP3 문장제 서술형 평가

학교 시험을 치르는 것처럼 풀이 과정을 정확하게 쓰는 연습을 하고요.

채점 기준을 제시해 놓아

풀이과정에서 빠져서는 안되는 핵심 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요.

 

 

수학을 좋아하고 잘 하는 제이군이지만

꼭 한두문제씩 문제를 끝까지 제대로 읽지 않아서 틀리는 경우가 있거든요.

예를 들면....

다 구해놓고 가장 큰 수를 적어야 하는데 가장 작은 수를 적어서 틀리는...^^;;;;

그런데 초등사고력수학 문제집 기적의수학문장제에서 제시하는

 4단계 문제 해결법 가운데

1단계인 문제를 읽으며 그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기를 통해

문제를 대충 읽는 버릇을 고쳐가고 있고요.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듯해요.

또, 서술형 문제를 글로 장황하게 작성하던것도

좀 더 간결하고 논리적으로 작성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있어서요.

제이군처럼 문제를 대충 읽거나

유독 서술형 문제를 어려워한다면

초등사고력수학 문제집 기적의수학문장제 추천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