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 같은 화학 변화의 비밀 비주얼 과학 5
고모리 에이지 감수, 김정환 옮김 / 상상의집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일상 생활 속에서 배울 수 있는

화학의 원리와 화학의 재미를 그림으로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기 위해 상상의집

                                                

마법같은 화학변화의 비밀

릴리양을 위해 만나보았어요!

올해부터 초등학교 고학년 되는 릴리양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 더욱 반가웠어요.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게 친절하고 쉬운 설명과

풍부한 사진과 그림으로 배울 수 있는 책이라

더욱 마음에 들었어요.

 

 

 

<상상의집> 마법같은 화학변화의 비밀

 
  

 

차례

화학 변화를 일으키는 원자와 분자를 알아보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화학 변화를 알아봅니다.

 

 

 

원자와 분자에 대한 설명을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 좋았어요.

원자의 성실 그림만 봐도 그 의미를

쉽게 이해 할 수 있어요.

화학하면 굉장히 어렵고 복잡할것 같아서

어떻게 설명해줄까 난감했는데..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해주어 좋았어요.

모든 문질은 원자로 이루어져 있지만~

원자 하나하나가 따로 따로 떨어져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라는 글도

손을 내밀고 있는 있는 그림과 설명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수업시간에 책에서 배울때는 굉장히 어렵고

지루하게 느껴졌는데..

세월이 지나서 그런지 요즘 책이 이렇게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주어 그런지

이해가 쏙쏙~ 되네요 ㅎㅎ

 

 

 

원소주기율표 학창시절 그냥 무조건 달달~

외우고 또 외웠던 주기율표 오랫만에 보네요!

러시아 화학자 멘델레예프가 생각 해 낸

주기율표는 알려진 종류만해도

110가지가 넘는다고 해요.

지금부터 틈틈히 읽고 또 읽으면서

눈으로 익혀놓으면 중학교에서 배울때

좀 더 수월하고 편하겠지요.

물 분자의 화학식과 여러가지 분자의 화학식,

3대 물질이란 무엇인지,

화학변화란 무엇인지, 화학 반응식까지

알차게 배울 수 있어요.

  

 

1장에서 화학에 대한 이론을 배웠다면

2장에서는 이렇게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화학변화에 대해 배워요.

릴리양이 1장보다 2장이 훨씬 더

재미있다고 관심있게 봤어요.

 

작년에 이렇게 직접 파마 했을때 기억을

떠올리며 머리카락의 구조와 파마의

원리를 보며 신기해 했어요.

이번에 개학 하기 전에 염색을 하고 싶어해서

염색하기로 했는데 코로나19 때문에

미용실을 못갔어요.

머리카락 염색 할 때도 역시 화학 변화를

이용한다는 사실에 더욱 관심있게 보니 좋았어요.

코로나 19 물러가고 염색하러 갔을때

과산화 수소수가 염기성제와 반응해서

산소가 발생하고.. 발생한 산소가

멜라닌에서 색소를 빼고 염료의 색을 내는

것이라는 것을 떠올려 주길 바래봅니다!

            

                    

반딧불이가 빛을 내는 것 역시 화학 변화를

이용해서 빛을 내는 것이라고 해요.

작년 여름에 반딧불이 체험 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이 책을 보고 갔으면 더 좋았을텐데..

살짝 아쉬움이 들었어요.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니까요!

 

형광봉을 꺾으면 빛을 내는 것도 신기했는데..

이런 것 역시 모두 화학 변화라는

비밀이 숨겨져 있었어요.

알면 알수록 마법처럼 신기한 화학 변화를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며

배울 수 있어 좋았어요.

초등 고학년 아이들도,

중학생 아이들도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고

일상에서 체험하며 배울 수 있는

마법같은 화학변화의 비밀책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