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한 번에 합격하는 초압축 암기법 - 1년 만에 행정고시 합격한 ‘신림동 전설’의 3배속 암기의 기술
이형재 지음 / 빅피시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직업상담사 2급 등등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줄곧 노력해왔다. 다만 천성이 게으른 내겐 아주 안 좋은 버릇이 있는데, 바로 여러 번 재시험을 보는 것이다. 많게는 4번까지 재시험을 쳐왔는데, 내용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다시 공부하려고 하다보니 번번이 진이 빠지기 일쑤였다.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성 있게 공부할 수 있을 까 고민하던 중 "반드시 한 번에 합격하는 초압축 암기법" 출간 이벤트를 접하게 되었다. 시험에 나올 것만 골라내는 초압축 전략을 설명했다고 하니, 요령 없이 공부하는 나를 딱 겨냥한 책 같아 읽기도 전에 설레었다.

"1장 암기의 기본 원칙"에서는 오래 기억나는 것들의 특징과 암기에 적합한 시간 있다는 점, 이해해서 암기할 사항과 그냥 단순 암기로 끝내야 하는 사항 구분 등을 차근차근 설명한다. 특히 1~2번 보고 안 외워지면 금방 싫증을 냈던 내 특징을 잘 꼬집어 주어서 인상 깊었다. 반복을 지루해 하기보다는 반복 횟수에 따라 암기 포인트를 달리해야 한다는 점도 중요한 것 같다.

"2장 암기 최적화의 기술"에서는 암기 과목을 공부하기 좋은 시간대, 그림 그리는 과정과 동일시 한 암기 순서 정하기, 효과적인 문제 풀이법 등을 제시한다. 나는 항상 이론을 완벽하게 이해한 다음에 문제를 풀겠다는 생각을 버리지 못해서 막상 기출 푸는 시간이 부족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앞으로는 출력에 비중을 더 줘야겠다고 결심했다.



"3장 초압축 암기법1: 기본편"에서는 암기에 적용할 다양한 기법 - 목차 암기, 키워드, 스토리 등이 나와있다. 평소에 내가 암기 스토리를 생각할 때는 주로 협소한 경험을 가지고 만드느라 억지스럽게 만들곤 했는데, 저자가 제시한 영화 스토리를 이용한 방법은 참신해서 잘 와닿았다. 영화를 좋아하는 내게도 안성맞춤인 방법이었다.

"4장 초압축 암기법2: 심화편"에서는 절반만 암기하기, 느낌 외우기, 같은 성질의 것 묶기, 두문자 등 시험에 사용할 다양한 암기 비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완벽주의를 포기하는 대신 더 자주 보는 습관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고, 참신한 두문자라도 나한테 와닿지 않아서 잘 외워지지 않았다는 점을 깨달았다.


 

"5장 시험 직전 솔루션"은 남은 시험일에 따른 암기량 배분법, 키워드 정리 등 최후의 방법들에 대해 제시한다. 특히 외우기 고통스러운 과목도 어떻게 하면 전략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지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는 점이 좋았다.

"6장 암기 최적화 루틴"은 눈으로 자주 바르기, 암기할 때 마음가짐, 암기 기술 합치기 등 평소 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있다. 한 가지 방법만 사용하기엔 많은 시간이 필요하므로 그때그때 나에게 적합한 암기법을 적용하는 점이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다.

평소 시험공부할 때 벼락치기를 고수해왔기 때문에 내가 자주 애용하던 방식은 아무래도 두문자였다. 억지로 두문자를 만들어서인지 고안한 당시는 제법 말이 된다고 했지만 시험 치르는 와중에는 떠오르지 않아서 애를 먹었었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암기 방식을 접할 수 있었고, 이를 익숙하게 적용하기 위해선 공부할 때 중간중간 자주 책을 들여다보며 좀 더 쉽게 암기할 수 있는 방식을 체화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