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만큼 아름다워지기 - 뉴욕의 런웨이를 지나 집으로 돌아온 소녀 이야기, 개정판
빅투아르 도세르 지음, 발레리 페로네 엮음, 서희정 옮김 / 애플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비스켓 하나로 하루를 연명해야 하는 세상 

 

이 책은 크게 두 가지를 담고있다. 하나는 화려한 연예인의 삶을 조명한다. 그리고 또 하나는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하지 못했을 때의 비참함을 조명한다.

 

지금도 수많은 스타들이 TV에 등장하고 사라진다. 그리고 그들의 모습이 미의 기준인양 그렇게 일반인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그들은 화려하다. 수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다. 사람들은 그들을 따라하기 위해 그들이 취한 것들을 따라 구입한다. 그리고 또 수많은 사람들은 그 화려함을 쫓아 불나방처럼 그곳에, 연예계에 모여든다.

 

만약 연예인을 꿈꾸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리고 어느 특정 연예인을 심하게 동경하는 누군가가 있다면 꼭 한번 읽어봤으면 하는 책이다. 단지 이 책은 살(몸무게)만을 다루지 않는다. 이 책은 화려함 뒤에 감춰진 진실을 폭로하고 자신의 꿈이 아닌 화려함에 현혹되어 살아가면 어떤 일을 겪게되는지를 낱낱이 파해쳐준다. 

 

모델의 세계를 엿볼수 있다. 그곳은 전쟁터이다. 누군가 나를 선택해줘야 살아남는 곳. 그렇기에 그들은 비스켓 하나로 하루를 살아낸다. 사과 세 알로 하루를 살아내고 야채 삶은 것만 먹고 몸무게 강박증에 시달린다. 또한 그들은 헤어부터 피부, 다리 털까지 관리해야한다. 그들의 상품성은 보여짐으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시간은 단 몇 초이다. 그들은 그 몇 초를 위해 모든 걸 포기한다. 그들에겐 내면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옷을 이쁘게 입어줄 옷걸이일 뿐이다. 그들이 아픈지, 고민이 있는지, 그것은 절대 중요하지 않다. 그들에게 중요한 건 살이며 피부며 각선미이다. 이 이야기가 단지 모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연예인의 삶이 이렇지 않은가? 팬들이 들고있는 카메라에 그들은 이쁜 모습으로 찍혀 줘야할 의무가 있다. 그들은 상품이기 때문이다. 이것도 단 1%의 사람들의 이야기다. 99%는 그런 카메라를 든 팬조차 없다. 그러나 마음껏 먹을수도 없다. 아예 이 일을 때려치우지 않는 이상 말이다.

 

저자인 빅투아르는 이런 환경과 이런 대접에 신물을 느끼고 그만두려 하지만 주변에서 그리고 내면에서 그만두지 못하게 한다. 그 화려함을 더 쫓으라고 말한다. 그러다 결국 탈이 나게 되고 약을 한 움 큼 집어 입에 털어넣는 것으로 마치려 한다. 하지만 다행히도 실패로 끝나고 그녀는 그녀의 진짜 꿈인 연기자의 길로 들어서며 해피엔딩을 맞는다.

 

우리는 그동안 그 화려함만을 바라보았고 그것이 자연스런 모습인 양 여겼다. 그래서 따라했고 동경했다. 그러나 책을 통해 본 모습은 총만 없다 뿐이지 전쟁터 그 자체였다. 

 

어떤 사람이 아름다운 사람일까? 비스켓 한 조각으로 하루를 버티는, 몸매가 아름다운 그 모습이 아름다움일까? 이 책을 통해 생각해보길 원한다.

 

마지막 장면은 그동안 번 돈을 정산하는 장면인데 그 화려함 속에서 그녀가 쥔 돈은 천여만원이다. 몇 십억의 돈은 없었다. 모두 사라졌다. 화려한 조명이 꺼질 때 같이 꺼졌다. 사라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