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역사 제대로 모르면 안 되나요? : 조선(하) - 영조의 탕평책부터 국권 피탈까지 제대로 배우는 조선 후기 역사 이야기 왜 안 되나요 역사 시리즈
채화영 지음, 조삼 그림, 김봉수.배성호 감수 / 참돌어린이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역사 제대로 모르면 안되나요? 영조의 탕평책부터 국권 피탈까지 제대로 배우는 조선 후기 역사 이야기입니다

이책을 선택한 이유는 책제목이 웃기다고 해야 되나요? "안되나요?" 하고 물으면 모르면 된다고 해야되나 몰르면 안된다고 해야 될지 잠깐 생각하게 해서 재미있었어요

역사 이야기가 고리타분하고 재미없는 이야기는 왜 역사 제대로 모르면 안되나요? 를 읽으면 그런 편견은 날려버릴수 있어요

대한민국 대표 역사 교과서

서점에 나가면,, 얼마나 많은 책이 있는지,, 관심이 있는 역사 책만 해도 수십권이상의 책이 있는데,, 어떤걸 읽어야 될지, 선택해야 될지를 고민한다면 왜 안되나요 역사시리즈는 한우리 독서올림피아드 필독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교보문고,아침독서,서울시교육청, 소년한국 선정도서입니다

일단 재미있구요

재미없는 책은 읽다가 덮어버리는데 끝까지 정말 내용도 알차고 너무 좋네요 ^^

이야기가 쭉 길어지면,, 조금 지루하다든지 한데 왜 역사 제대로 모르면 안되나요? 의 좋은점 하나는 각 주제별로 2쪽씩 구성되어 있어 가볍고 짧게 읽을 수 있어요

전체를 다 읽고 나면 퍼즐 조각을 맞추어 그림이 완성되듯 각 시대의 이야기가 머리속에 정리도 되고,, 역사의 흐름도 파악이 됩니다

<왜 역사 제대로 모르면 안되나요?> 는 조선 시대를 전기 중기 후기로 구분하였어요

조선 후기는 전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토를 지키려고 한 노력을 이해할 수 있고, 서민 문화의 모습과 농민 봉기 지도자의 이야기를 통해 농민의 성장이 이루어졌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조선시대 500년의 역사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을 통해 신나고 재미있는 역사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역사는 흐름과 사건, 인물도 알아야 되는데 복잡하다면 복잡할 수 있어요

<왜 역사 제대로 모르면 안되나요?>는 제목하나에 두페이지의 분량의 이야기라 아이들이 더 집중해서 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그 중 재미있거나,, 잘 몰르거나 자세히 몰랐던 역사, 기억에 남았던 대목을 중심으로 소개할께요

균 역 법

죽은 사람도 세금을 냈다고요?

조선의 세금 제도 중에 군경이라는 것이 있었어요

군사적 의무가 있는 16세부터 60세까지의 양인 남자들이 군대에 가는 대신 '군포'를 내는 제도지요

군포란 옷감을 말해요

부족한 세금을 채우기 힘들어지자 관리들은 이미 죽은 사람을 살아 있는 것처럼 속여 세금을 내게했어요

과도한 세금에 말을을 떠나는 사람이 늘자 한집안에 돌아가신 할아버지, 아버지, 아들, 갓난아이, 도망간 옆집 사람의 군포까지 모조리 내야 하는 일이 일어나기도 했지요

백성들의 원성이 높아지자 영조는 균역법을 시행했어요

16개월에 2필 내던 것을 12개월에 필로 줄여 부담을 덜어 주었답니다

 

 

발해도 우리 역사예요!

신라시대 아니죠~ 남북국시대 맞습니다

유득공은 고려가 역사서에 발해를 쓰지 않았기 때문에 북쪽의 영토를 잃었다고 한탄했어요

발해는 698년에 대조영이 한반도 북부와 만주, 연해주 지방에 세운 나라에요

고구려를 계승하여 약 230년 동안 존재했습니다

유득공의 연구로 발해는 비로소 우리 역사가 되었답니다

그의 노력이 없었다면 역사상 존재했던 발해를 우리는 영영 알지 못했을지도 몰라요

제가 소개해드린 대목은 2가지이지만,, 이처럼 짧으면서도 내용은 풍부하고 어린이가 읽기에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쓰여져서 좋습니다

책을 읽기 부담스러워 하는 우리집 초등학교 4학년 아들도 재미있다는 반응이네요

 

필수 교육 과정이 된 한국사!

우리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올바른 역사 이야기!

<왜 역사 제대로 모르면 안되나요?> -조선(하)에서는 조선을 안정적으로 이끈 영조, 백성을 사랑한 실학자 정약용, 노련한 정치인 명성 왕후, 나라의 운명을 바꾼 을사조약등 조선 후기의 다양한 사건과 생활, 인물, 문화 이야기를 만나 볼 수 있어요

술술 읽다 보면 역사 공부가 저절로 되는 이 책을 통해 신나고 재미있는 역사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