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영화관 북멘토 가치동화 60
박현숙 지음, 유영주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된 영화관의 어두운 객석

' 다 열 44번'에는 

귀신의 저주가 걸려 있다?

책을 좋아하는 어린이라면 '박현숙' 작가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작가님의 수많은 책을 볼 때 마다 작가님의 상상속의 이야기 보따리의 크기가 궁금해질때가 있다. 아이들과 수다를 좋아하고 그 다음으로 동화 쓰기를 좋하는 작가님의 책은 단순히 이야기로 끝나지 않고 책을 읽는 모든이들에게 교훈과 울림을 동시에 다음 책이 궁금하게 만든다. 이번 작가님의 책은 수상한 시리즈의 열 여섯번째 책으로 읽는 내내 긴장감을 늦출수 없는 전개다. 2014년 첫 번째 시리즈 출간 이후 10년 넘게 전국의 초등학생에게 꾸준히 사랑받아 온 시리즈이고 또 이번 책에는 어떤 메시지가 담겨있을지 기대된다.

'원단길' 이라는 유명한 맛집거리를 찾아 고모와 함께 여행을 떠난 여진과 이대팔 그리고 연우는 고모가 기자였을 무렵 썼던 기사와는 전혀 든 모습의 원단길을 보게 된다. 판다가 마스코트인 작은 놀이공원과 맛집이랑 예쁜카페 그리고 '원단길 만두 빵'을 사기위해서 새벽부터 줄을 서야 했던 거리는 빈가게와 임대라는 글들이 붙은 곳이었다.힘들게 버스를 타고 왔다는 대학생들은 이곳이 얼마나 핫한 곳이었는지 서로 앞다퉈 이야기한다.2박 3일간 맛집이라는 맛집은 다 돌고 놀이동산도 가고 예쁜 카페에서 사진을 찍으려 했던 아이들은 실망감으로 혼란스럽다. 


인터넷으로 확인한 모든 정보들이 무용지물이 되고 텅빈 가게들 사이에서 음식을 먹을 장소를 찾던 중 영화관 뒤로 가면 분식집이 있다는 숙소의 할머니가 말이 생각났다. 편의점 주인도 같은 말을 한다. 


"그 분식집은 1년 365일 하루도 빼먹지 않고 문을 열어요. 백 년이 될때까지는 그런다고 들었어요."


분식집을 찾던 여진과 일행은 쏟아붓는 비를 잠시 피하기 위해 주변의 낡은 건물인 영화관으로 들어간다. 영화관에서 이대팔의 귀신이야기에 모두 겁을 먹고 다시 밖으로 나와 분식점으로 향한다. 찾아간 분식집은 탁자가 세 개 놓인 좁은 분식집으로 안은 따뜻한 기운이 가득하고 매콤하고 달콤한 음식냄새가 나는 낡았지만 깨끗했다. 

식사후 여진과 낡고 허름한 영화관으로 향한다. 영화관은 손님이 없어도 매일 하루에 딱 한 번 7시에만 영화를 상영한다고 한다. 그런데 영화관 바닥에서 이상한 팻말을 발견한 이대팔 !


" 다 열 44번 좌석에는 앉지 마세요"


이대팔이 호기심 어린 장난에 다들 시큰둥하며 좌석을 예매한 고모와 함께 아이들은 극장 안으로 들어간다. 자리를 확인하고 앉으려는 순간 갑자기 소리를 지르는 이대팔때문에 모두들 긴장한다. 

"여진아 ,네가 앉은 자리가 44번이야 " 연우가 입을 틀어막고 좌석을 확인한다. 과연 영화관은 어떤 비밀을 숨기고 있는걸까? 그리고 분식점 사장과 팬션 할머니의 이상한 행동은 무엇때문일까?

고모와 친구들은 과연 그 마을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까?



얼마전 읽은 "우리가 먼저 살았다"라는 책이 생각난다.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내용으로 기존의 원주민을 쫒아내고 재개발을 통해 이익을 얻으려는 사람들과의 대립을 다룬이야기다. ' 수상한 영화관'을 읽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심심치 않게 일어나고 있는 재개발 문제와 사람들의 관심을 반짝 받고 사라지는 핫플레이스들이 갖고 있는 문제들을 보며 세상의 관심을 받지 못하면 살아남기 힘든 세상임을 느끼곤 한다. 요즘 우리 아이들은 유행에 무척 민감하게 반응하고 SNS에 유행하는 맛집과 카페를 투어하며 남에게 보여지는 것에 큰 비중을 둔다. 하물며 사람이 사는 곳이 유행에 따라 흔들린다면 우리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장소에 대한 추억이나 삶의 터전은 흔들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 수상한 영화관>은 어린이 독자들이 이 이야기를 통해 지켜내야 하는 것과 정말 가치있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것을 고민하게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