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도 독해가 먼저다 : 초등 5학년 - 독해와 교과 공부를 한 번에 끝내는 교과 독해 독해가 먼저다
키 초등학습방법연구소 글, 서영 그림 / 키출판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3학년이 되면 사회라는 과목이 새롭게 교과목으로 자리잡으면서 생소한 사회교과서에 출현하는 개념과 용어에 아이들은 혼란스러워 한다. 그림으로만 이해하던 저학년의 과목에서 사회라는 단독 과목은 흥미를 잃어버리기도 하고 어려워 하는 과목으로 생각하는 아이들이 많아진다.



사회는 범위도 넓고 역사뿐만 아니라 우리가 날마다 보고 듣고 겪는 현상을 두루 다루는 과목이다. 그리고 4학년이 되면 사회와 역사를 동시에 배우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다루는 내용과 깊이가 다양해진다. 이렇게 고민이 많아지고 내용이 어려워지는 과목 사회를 체계적으로 공부하기에 적당한 책 <사회도 독해가 먼저다>를 만났다. 교과서의 개념과 어휘를 바탕으로 한 독해와 한국사와 함께 지리 ,정치,법 영역의 핵심개념을 공부 해 보자. ​


​​

<사회도 독해가 먼저다> 책의 목차를 통해 5학년에 배울 사회과목의 내용을 미리 확인 해 본다. 사회와 역사를 함께 배우는 5학년의 사회는 역사가 더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고 범위 또한 광범위하다. 고조선부터 6.25 전쟁까지 세세하게 배우기 보다 전체적인 배경과 큰 사건의 카테고리로 역사를 배우게 된다.



<개념 -어휘-독해 3단계 완성>



1.개념 -제목부터 읽고 그림으로 개념을 잡는다. 문장으로 개념 어휘를 익히고 한 문장으로 개념을 정리한다.



2.어휘-핵심 개념을 확인하며 글을 읽고 핵심 어휘 찾기를 통해 기본 독해력을 키운다.



3.독해-심화 독해력을 키우고 구조도로 요약을 하며 글의 내용을 짜임새 있게 정리 해 본다. 또한 서술형 쓰기를 통해 지식을 풀어 쓰는 능력을 키우고 학습내영을 자기것으로 만든다.



<책의 서문 중>



그림으로 만나는 개념은 글만으로 된 것보다 덩어리로 기억해 아이들의 이해력을 돕는다. 문장으로 된 개념어휘를 직접 넣어 익히고 오른쪽 모서리의 한문장으로 개념을 정리해 핵심개념을 명확하게 익힌다. 글의 독해를 하다보면 전체적인 주제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는 연습이 필요할 때가 있다. 사회처럼 비문학의 글을 한문장으로 정리하는 연습은 꼭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낀다.








이 책의 독해부분은 교과서의 내용을 담고 있어 처음 접할 때 여러번 읽고 문제를 접하는 것을 권한다. 사실 문장자체가 비문의 글이기에 어려워할 수 있고 여러번 읽음으로 해서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히는 과정이다.



독해는 앞에서 배운 핵심개념을 담고 있어 글을 읽기에 한결 수월하다. 독해문제집의 특성상 글의 내용을 잘 파악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많지만 이 책은 자세히 읽기와 깊이 읽기, 요약하여 쓰기, 서술형 쓰기등의 문제를 풀어보며 심화학습까지 도달할 수 있다. 문항수가 많지 않지만 문제를 푸는데 있어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항들이다. 그리고 서술형 쓰기를 통해 논리적인 글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부분이 마음에 든다. 그리고 한단원이 끝나면 확인학습과 개념정리를 풀어보고 전체적인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다. 개념정리부분은 질문과 문장속에 보기의 낱말을 채워보는 형식으로 문장을 통해 개념정리가 저절로 된다. 사실 문항은 그리 많지 않지만 적은 양의 문제를 확실하게 풀어보는 것 역시 글 전체의 이해도과 무관하지 않다. ​


​​

책의 말미부분에는 역사공부를 함에 있어 꼭 알고 있어야 할 역사용어에 대해 깜짝 읽을 거리를 제공한다. 왕의 이름은 어떻게 지어지는지,무덤이름, 건물이름은 어떻게 짓는지등 알고보면 역사의 재미난 속뜻을 알수 있는 글이다.



독해 하면 국어와만 관련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요즘 우리 아이들의 학습도구들이 다양해지고 수능에서 비문학지문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히 독해에 대한 학습을 많이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어린시절 사회하면 따분하고 외울것 많은 과목과 역사는 또 얼마나 복잡하고 어려웠었는지에 대한 기억이 새록하다. 지금은 교과서도 많이 바뀌고 수준이 더 올라갔기에 우리 아이들이 공부해야 하는 양과 범위는 그만큼 더 광범위해졌다.



<사회도 독해가 먼저다>를 살펴보면서 우선 간추려진 지문이 교과서의 내용을 담고 있어 너무 좋았고 반복해서 읽는 것만으로도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또한 기본 개념어휘 학습에서부터 심화 서술형까지 두루 학습할 수 있다. 사회를 어려워하는 학생, 새학기 사회공부를 미리 하고싶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사회도 독해가 먼저다>는 1년치의 사회공부의 지름길을 알려주는 책이 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