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코프 패턴 - 전설적인 트레이딩 교과서
데이비드 와이스 지음, 김태훈 옮김 / 이레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전적인 서두로 시작했지만, 예측이라는 단어 역시도 확률론적 답일것이다. 


와이코프 패턴은 1930년대에 기술적 패턴의 선구자로 이름을 날렸던 리처드 와이코프의 글들과 저자의 분석방법을 추가하여 누적 및 분배단계를 분석하여 변곡점을 찾을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씌여진 책 입니다.


저자는 바 차트를 통하여 누적과 분배를 잘 파악 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바 차트에서 시가,고가, 저가, 종가를 확인 할 수 있기에 선호했다고 합니다.


바 차트에서 누적의 특징은 가격변동이 작고, 거래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합니다.

바 차트에서 분배의 특징은 가격변동이 크고, 거래량이 점진적으로 감소합니다.


그러므로 누적시 확률적으로 매수하기 좋고, 분배시 확률적으로 매도하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매도 후 다시 매수시점을 찾아가는 것이 매도 포지션을 다음 변곡점까지 가져가는 것은 대단히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자는 십자 캔들인 스프링과 역십자 캔들인 스프링(채널의 아래로 잠깐 빠짐)과 상방돌출(채널 상단부 돌파 실패)을 의미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한 종목에 1년에 1, 2번정도 나와 주었으니 통계적으로 큰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 서두에 기술적 분석에 좋은 책을 기술한 알렉산더 엘더 박사가 한번으로 이해하기는 어렵고 천천히 봐야한다고 씌여있는데 책을 읽게 된다면 천천히 읽고 본인이 투자하는 종목이나 지수에 적용해 보면서 읽어나간다면 주식 매수나 손절시에 나침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제 생각이나 내용을 적은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