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 모험백과
아리안느 들리외 지음, 폴 보페르 그림, 박유형 옮김 / 북스토리아이 / 2020년 5월
평점 :
어린이 모험백과
폴 보페르 지음 아리안느 들리외 그림
박유형 옮김
북스토리아이

-오두막 짓기
-뱀 이름 맞히기
-풍향계 만들기
-다양한 매듭 묶기
-별자리 관찰하기
“이 책 한 권이면 어디를 가든 모험이 가득!
모험을 통해 과학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어요!”
요즘 들어 이러한 활동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코로나로 집에 머물고 있지만 도시 아이들의 대부분 일상은 학교-학원-집의 굴레를 돌고 있다. 그래서인지 ‘모험’이라는 말이 이벤트성이 아닌 꼭 아이들 일상의 일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읽어보았다.
『어린이 모험백과』는 모험을 꿈꾸는 아이들에게 집, 정원, 숲, 해변에서 즐길 수 있는 활동을 흥미진진하게 다루고 있는 책이다.
『어린이 모험백과』는 <집에서 즐기는 모험>, <정원에서 즐기는 모험> , <숲에서 즐기는 모험>, <해변에서 즐기는 모험>으로 크게 4장으로 구성된다. 아이들 일상의 공간인 집과 정원에서 찾아보고 즐길 수 있는 모험과 숲이나 해변 등 바깥에서 활동할 수 있는 모험의 내용 등 안팎으로 ‘모험’의 재미에 푹 빠질 수 있는 아이템들이 많이 실려 있다.
집에서 즐기는 모험 – 장비, 가방, 식량, 자전거, 전화, 레몬전구 등
정원에서 즐기는 모험 – 곤충, 거미, 뱀, 나무, 열매, 식물, 오두막 등
숲에서 즐기는 모험 – 바람, 구름과 비, 북쪽, 거리, 동물의 발자국, 텐트 등
해변에서 즐기는 모험 – 뗏목, 매듭, 망원경, 낚시, 물고기, 잠수 등
# 『어린이 모험백과』 살펴보기
@ 구성 살펴보기 :

모험 주제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소개하고 있다. <집에서 즐기는 모험- 장비>편을 보면 모험을 떠나기 전에 필요한 장비의 종류와 사용법을 안내한다. 장비로 모자, 티셔츠, 바지, 허리띠, 튼튼한 신발이 필요하다고 한다. 또 푸른 사람들이라 불리는 투아레그족에 대한 소개와 뜨거운 태양과 모래바람이 거센 사막에서 꼭 필요한 터번을 만드는 방법까지 함께 알려준다.
@ 구성에 <미션 포인트>가 포함되어 있어 직접 해당 모험을 도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미션을 수행했다면 파란 동그라미, 노란 네모 등의 포인트를 받게 된다.


모험을 수행할 때마다 포인트를 받게 되는데, 누적된 포인트를 통해 어떤 유형의 모험가인지 살펴볼 수 있다.
*노란색이 가장 많다면 : 당신은 용감한 모험가입니다.
빨간색이 가장 많다면 : 당신은 창의적인 모험가입니다.
파란색이 가장 많다면 : 당신은 척척박사 모험가입니다.
점수 체크리스트와 임명장도 실려 있어 신나고 실감나는 놀이의 세계로 빠지게 한다.
@ 재미있는 모험의 세계를 찾아서 :

<레몬 전구-상큼한 레몬에서 전류가 찌릿찌릿?!>은 아들의 취향저격 모험이었다. 레몬으로 전구를 켤 수 있다는 사실이 열 살 녀석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레몬, 동전, 가는 전선과 클립, LED 전구 준비물, 만드는 법과 설계도를 제공하여 충분히 따라해 볼 수 있겠다.
<
정원에서 즐기는 모험> 편 곤충 덕후 아들이 좋아할만한 소재들이 많이 나왔다. 곤충, 벌레, 거미, 뱀 등의 동물과 가시식물, 열매 등 자연이 모험과 연계되는 이야기라 재미있었다.


그저 보기만 해도 재미있는 곤충 이야기. 개미, 대벌레, 모기, 파리, 노린재를 관찰하고 곤충 채집용 흡입기를 만들어 2마리 이상을 잡아보는 미션을 다루고 있다.

<정원에서 즐기는 모험-오두막>편은 아이들의 찐로망을 다룬 내용이라 큰 호응을 얻었다. 우리 아들은 나무집을 짓는 것이 꿈이라고 한다. 나무집도 짓고 싶고 오두막도 만들어보고 싶다고 한다. 간격이 멀지 않은 나무 두 그루 사이에 긴 통나무를 가로로 놓고 다른 통나무 여러 개를 차곡차곡 세로로 놓아 삼각형 모양의 오두막을 완성하는 내용을 읽고 벌써 꿈을 이룬 것처럼 들떠버린 아들이다. 자연에 머물며 동화될 수 있는 이런 체험, 참 귀한 체험일 것이다.

아들이 <숲에서 즐기는 모험-거리> <동물의 발자국>편도 흥미진진하게 읽으며 좋아했다. 사물이 보이는 정도에 따라 대략의 거리를 가늠하고 높이와 속도를 생각해보는 활동이 새로웠는지 주변의 공간으로 연결해본다.
동물의 발자국을 찾아보는 활동도 모험 중의 대모험이 아닐까? 고슴도치, 오소리, 노루, 멧돼지 등의 발자국을 채취하는 방법이 소개되고 있다.
# 마무리
책을 펼치면 끝까지 살펴보게 되고, 모험을 떠날 준비물을 챙기게 하는 책이다. 도시에 사는 어린이들에게, 유년 시절 특별한 경험과 도전을 하고 싶은 어린이들에게 소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