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고의 행복수업 - 긍정의 힘과 자존감을 키우는
서지원 지음, 김재희 그림 / 파란자전거 / 2020년 2월
평점 :
긍정의 힘과 자존감을 키우는
최고의 행복수업
서지원 글, 김재희 그림
파란자전거
행복해지는 삶, 함께, 해요

[행복]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
‘행복’이란 무엇일까? 평소에 카톡이나 문자를 보낼 때 안부 인사와 더불어 꼭 쓰는 말, 그리고 아이에게 자주 하는 ‘행복’. 사전에서 찾아보니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한 것이라고 한다.
파란자전거출판사에서 나온 신간 <긍정의 힘과 자존감을 키우는 최고의 행복수업>은 아이와 함께 행복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우리 삶에서 행복의 자리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기 괜찮은 행복동화이다. 아이가 생활하고 성장하면서 행복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생각해보고 행복하게 살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같이 읽어보았다.

7인7색 행복찾기 프로젝트에는 큰소리밭의 수호신으로 모든 질문을 따뜻한 시선으로 답장을 해주시는 서낭 할머니, 큰소리밭초등학교의 우주인, 우주충, 오말년, 우리별, 우주왕, 우등생, 우지근 친구들과 그리고 이미화 선생님의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각자 처한 상황과 환경은 모두 다르지만, 결국 ‘행복’과 관련된 질문을 던지고 있어 함께 귀기울였다.
행복이 뭐예요?
어떤 목표를 가져야 행복할까요?
행복할 자격이 따로 있나요?
혼자라도 행복할까요?
이기면 행복할까요?
내가 싫어도 행복할까요?
현재를 희생하면 미래가 행복할까요?
이 책의 구성은 각 장별로 캐릭터들의 좌충우돌 행복 찾는 여정이 담긴 [우리별 등 행복 수업], 서낭 할머니가 다독다독 전하는 [서낭 할머니의 행복 메시지 만화], 행복에 대한 격언이나 명언으로 확인하는 [행복 뭉치]로 이루어져 있다.
행복이 뭘까요? 어떨 때 행복한건가요? -우주인
아빤 돈이 많으면 행복하다는데, 정말 돈이 많으면 행복한지 헷갈려요.-우주충
나는 나이도 많지만 학교 가서 공부하는 것이 행복한데, 행복해질 자격이 없나요?-오말년
사람들이 나를 보는 시선이 불편한데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야만 행복할까요?-우리별
마을 어른들의 싸움이 된 운동회, 꼭 이겨야 행복할까요?-우주왕
저는 왜 이 모양일까요? 제 자신이 싫어요.-우지근
미래에 행복하자고 지금 희생해야 할까요?-우등생
큰소리밭초등학교의 친구들이 품고 있던 고민과 궁금한 점이다. 요즘 아이들이 많이 하고 있는 현실적인 고민들이 담겨 있어 공감이 된다. 또, 오말년 할머니의 고민은 성인으로서 더욱 공감이 되었다. 희생의 삶을 살았던 그 시대의 어머니들, 그리고 엄마라는 인생이 ‘행복’의 조건에 대해 묻는 것 같아 먹먹했다. 자신의 삶보다 가족과 자신이 우선이었던 엄마 인생. 옆에 계셨다면 오말년 어르신께 따뜻하게 응원의 말씀드리고 싶다.

친구들은 그러한 고민을 전설의 서낭나무 앞에 있는 할머니께 털어놓고 답장을 받는다. 할머니의 답장을 통해 행복이 무엇인지, 지금 내 상황에서 어떤 것이 필요한지, 나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따뜻하고 힘나는 조언을 받고 단단한 마음으로 한층 성장한다.
----- “맞아요. 행복은 무지개 같은 거예요. 무지개는 한 가지 색깔이 아니잖아요. 어떤 사람은 무지개가 일곱 가지 색깔이라고 하지만, 아프리카의 어떤 원주민은 무지개가 네 가지 색깔이라고 하고, 또 어떤 나라는 무지개가 열 가지 색깔이라고 해요. 그러니 무지개를 어떤 색깔이라고 정할 수는 없어요. 행복도 마찬가지예요.”(27쪽)

[행복 뭉치] 이 부분이 참 좋았다. 학자나 유명한 사상가들이 전하는 행복에 대한 격언과 문장들. 읽다 보면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게 된다.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돌아보게 된다. 행복은 내 안에서 시작해서 나에게로 향하고 내가 그것을 느낄 수 있을 때 행복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어떤 상황이든, 그것을 감사하고 만족한다면, 작은 것도 행복이라는 것을 느낀다면 참행복을 느끼고 있는 것.
####
이 책은 캐릭터들의 열연 덕분에 순식간에 재밌게 읽었다. 내용도 삶에서 꼭 필요했던 내용을 담고 있어 도움이 되었다. 열 살 아들과 행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들은 “영어를 잘하면 행복한가요? 잘하지 못하면 행복하지 않은가요?”라고 현실 고민을 이야기했다. 걱정하는 아들에게 조급해하지 말자고 격려해줬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해시태그로 만든다면?에 대해 생각을 나누었다.
엄마- #초등학생 행복동화 추천 <최고의행복수업> #행복은내안에있다
아들- #행복과용기주는동화 #나의행복은하루하루열심히잘지내는것
행복이 궁금한 초등학생과 자녀와 행복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싶은 부모님들께 권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