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톡! 서술형 전과목 6-2 - 국어.수학.사회.과학, 2014년 초등 톡! 서술형 시리즈 2014년
디딤돌 초등전과목 편집부 엮음 / 디딤돌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5학년때까지만 해도 딸아이 학교시험에 서술형이 나와봐야 두세문제였는데

6학년 올라와서는 서술형 문제가 두배 이상이 늘어났어요~

머릿속에 떠오르는 답은 알겠는데 그것을 조리있게 서술하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많을 거예요.

그럴 땐 계속 연습을 하는 수밖에 없지요.



 

디딤돌 톡! 서술형 문제집으로 서술형 문제를 대비하고 있어요.

서술형 문제만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자칫 아이가 풀기 싫어할 수도 있는데요,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풀다 보면 정말이지 지루해하더라고요. 

특히나 학교 단원평가를 앞두고 한단원 학습분량을 풀다 보면..허거걱이죠. ;; 

그러니 이 문제집은 학교 교과 학습이 나갈 때 두세문제씩 꾸준히 저는 다루어주는 게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저도 앞으로는 그렇게 풀어 보라고 하려고요..^^ 

앞쪽에 이렇게 서술형논술형 평가 유형이 나와 있어요.

다양한 유형으로 문제를 구성해 놓았답니다~

 


 

과목별 핵심 개념도 짚어 주고 있고요, 간단 개념 문제도 확인해 주고 있어요. 

 

 

그리고 서술형 문제가 이어지지요.

단원 학습 목표를 바로 알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게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답안을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서술형 기출 문제 하단에 "이렇게 써요" 팁을 두어

머릿속에서만 맴도는 내용들을 집약하여 쓸 수 있도록 돕고 있답니다.

 

 

 

서술형 기출문제를 통해 학교시험에서 출제된 문제 유형을 익혀

서술형 문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지요.

수학은 식을 제대로 세우는지, 문제의 조건을 완성하는 식을 세웠는지를

알아보는 문제가 많더라고요.

식만 제대로 세우면 거의 80%는 풀었다고 봐야겠지요?

물론 계산실수는 치명적이겠지만요!

 


 

기출문제를 풀었다면 이제 서술형 예상문제를 통해 실전 감각을 익혀 봐야지요.

글씨도 또박또박 다 맞았네요. 짝짝짝~^^



 

사회, 과학 역시 기본 개념과 확인문제를 푼 후 서술형 기출 문제와

예상 문제를 풀게 되어 있어요.

투표와 선거의 개념을 헷갈리는 울딸~~

한참을 예를 들어 설명해 주었답니다.



 

 

사회와 과학에서는 자료 제시나 실험 과정에 대한 삽화나 조사자료들을 사용하여

생생한 서술형 문제를 접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과목마다 단원끝에 교육청 평가 문제를 두고 있는데요,

교육청 서술형 논술형 평가 문제와 유사한 서술형 논술형 문제를 수록한 것이랍니다.

아직 풀어보지는 않았는데요, 일반 서술논술형 문제와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좀더 구체적인 기술이 필요한 문제네요.

날개단에 제시된 출제 의도를 바르게 파악한 후 아이와 함께 풀어봐야겠어요.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단계별 서술형 문제도 한두문제 들어갔으면 더 좋았을걸...

이라는 생각이 조금 들었답니다~

 


점점 서술형논술형 문제의 비중이 커지고 있어요.

아이가 중학교에 가면 이보다 더 많이 나오겠지요?

그치만 서술형논술형 문제의 숨은 의도를 알면 그리 어렵지만은 않아요.

그 숨은 의도가 뭐냐구요?? 바로바로~~~~

아무리 긴 서술형논술형 문제도

일단은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는 거예요.

그러니 정확하게 이해한 바탕으로 하여 정답에 도달하는 과정을 습득하고

그 과정에서 사고력과 창의력, 문제해결력을 키워 나가는 것이지요.

톡! 서술형논술형 문제를 통해 열심히 배워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담주 과학단원평가 대비를 하고 있는 딸,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