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교육
이명경 지음 / 북아이콘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존감교육>이라는 책을 만나보았어요~

자존감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거예요.

자존심보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키우라는 메시지와 함께 말이지요.

다시한번 확실히 짚고 넘어가 볼까요?

자존심은 다른 사람보다 나은 자신의 상태를 통해 자기를 인정하는 마음인데 반해

자존감은 다른 사람과의 비교에서 꼭 이겨야만 생기는 마음이 아니에요.

다른 사람보다 못한 모습이 있어도 스스로를 인정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말한답니다.

그러니 자존심이 세다고 자존감이 높은 건 아니라는 것이죠.


 이 책은 자존감이라는 감정의 이해부터 그런 감정을 발달시키기 위한 과정, 그리고 자존감을 갖게 하기 위한 자존감교육법 등 아이를 키우는 데 절대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존감의 모든것을 담고 있어요. 자녀교육 전문가 이명경 소장이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그들의 부모와 교사 교육, 상담 등을 하면서 알게 된 다양한 영역의 이론과 연구를 통합하여 부모와 자녀와 함께 성장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도와주고 있답니다.


 메슬로우(Maslow)의 인간의 욕구 7단계를 나타낸 도표예요. 교육학을 배우신 분들이라면 익히 보셨을 거예요. 맨 아래 자리잡고 있는 생리적 욕구는 가장 기본이 되는 욕구이고, 위로 갈수록 고등욕구, 성장욕구라고 해요. 가장 기본의 욕구인 생리적 욕구 충족 이후 안전의 욕구가 나타나고, 이후에 소속과 애정, 그리고 나서 자존의 욕구가 보이지요? 이처럼 자존의 욕구는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예요. '나는 참 괜찬은 사람이야.'라는 믿음이 자존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바탕이 된다고 하네요. 소속, 애정의 욕구 이후에 자존의 욕구가 자리잡고 있는 것을 통해서 부모로부터, 가족으로부터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때 자존의 욕구가 채워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러니 자존감이라는 것을 갖게 하기 위해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지요?

위 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존감 발달의 결정적 시기는 5~8세라고 해요. 이때 발달된 자존감은 이후에도 지속된다고 하니 정말 중요한 시기라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5~8세가 중요하지만 이후의 학창시절 친구와 학업으로부터, 2,30대에는 연애와 결혼, 직업 선택과 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자존감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후의 발달 단계도 간과할 문제는 아니지요.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자신의 수준과 상태를 파악할 기회를 갖는 거예요. 적정한 목표를 수립하고 성공하게 되면 그만큼 자존감이 향상된다는 것이지요.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스로 해야 할 것을 정하고 그것에 대한 책임 또한 스스로 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꼭 알아야 해요. 아이에게 하나부터 열까지를 전부 맡겨두기보다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할 일을 정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방형 질문을 통해 생각을 이끌어 내도록 해야 한대요.

여기서 개방형 질문이란 폐쇄형 질문과 반대되는 의미로 가령, "오늘 숙제 없어?", "오늘 학습지 다 풀었니?"라는 질문보다는 "오늘 꼭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이니?", "오늘 어떤 공부를 해야 하니?"라고 물어보아 아이 스스로 할 일을 목록화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지요.

흔히 아이들이 할 일을 미루거나 스스로 챙기지 못할 때 야단치며 다그치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저도 그런 건 아니겠지요? -.- 일단은 결과만 놓고 생각하니 화가 먼저 나게 되니까 어쩔 수 없더라고요. 그런 상황이 반복되면 반복될수록 부모는 아이에게 할 일을 정해 주거나 아이가 한 일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체크하는 게 더 속편하다는 생각을 할 때가 많아요. 하지만 그럴때일수록 아이에게 선택과 책임을 가르쳐야 해요. 아이가 자랄수록 부모는 아이에게 점점 더 많은 책임감을 요구해야 하고 아이가 선택하고 책임지는 상황을 늘여나가는 게 맞는 것이지요. 그런 행동이 반복되면서 아이의 자존감은 조금씩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니까요.


 아이가 잘한 일이 있을 때 부모는 칭찬을 할 거예요. 매체를 통해 득이 되는 칭찬과 독이 되는 칭찬 얘기는 가끔 들어보셨을 거예요. 이 책에 확실히 나와 있어서 소개하려고요. 위에서 보면 알 수 있듯 부모들은 흔히 독이 되는 칭찬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득이 되는 칭찬을 하나하나 살펴보니 아이가 한 일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말을 해 주고 있다는 것을 아시겠지요?  앞으로 아이의 자존감에, 아이의 삶에 득이 될 수 있는 칭찬을 좀더 해야겠어요.

 

아참, 그리고 아이의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또 하나 중요한 게 있어요~

그것은 바로 부모의 자존감이랍니다. 부모가 낮은 자존감을 가진 채로 아이를 키우면 아이 또한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된대요.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한 이치와 같은 것이겠지요? 낮은 자존감을 가진 아이라면 비단 그것이 아이 탓만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지금부터라도 자녀 양육에 있어서 부모가 해야 할 일을 숙지하고 부모 자신의 객관적인 원칙 하에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면서 자존감을 키워 주기 위한 아이교육을 위해 노력하도록 해요. 아이가 스스로 만족스러운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그래서 더욱 자신의 소중한 가치를 알게 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말이지요. 아이의 자존감 지수를 높여 주고 싶은 부모라면 반드시 읽어 보아야 할 책으로 강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