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의 정석 - 일이 훨씬 편해지는
조세형 지음 / 흐름출판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도
일도
인생도
한결 여유로워진다!
 

 

정리의 기본은 버리는 것에 있다는 말은 정리 컨설턴트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지요.

버리는 게 잘 안되는 저 같은 사람은 이론은 알지만 실제로 적용이 안 되어

쌓아놓고 처박아 놓고, 그래서 더 공간은 좁아지고...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으려면 정말 버리는 것만이 살길인데 말이죠.^^


이 책을 통해 '정리정돈의 습관'이 인생에서 얼마나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 새삼 알게 되었어요. 단순히 정리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상쾌해지고 공간이 깨끗해진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목표 달성으로 가는 길에 마법을 발휘한다는 거예요.

정리의 효과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게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것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어요. 물리적 공간의 깔끔함과 정신적 공간 역시 정리정돈의 습관을 길러 그것을 '기본기'로 삼으면 생활의 활력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발휘한다는 것이지요.

 

정리가 안 되어 있으면 괜히 기분이 복잡하고 금방 끝낼 일도 어지럽게 널려 있는 것 같고 생각도 잘 정리가 안 되는 반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으면 설령 마음속에 복잡한 생각이 있더라도 하나씩 집중하게 되어 어느새 술술 풀리고 자연스럽게 생각이 정리된대요. 이러한 힘으로 인해 삶은 하루하루 활력을 얻어 생활할 수 있게 되고

그런 하루들이 모여 목표 달성의 길로 추진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저자는 책의 마지막에서 다음의 다섯 가지를 습관화했을 때 시작되는 놀라운 변화를 말하고 있어요.
버려라! 더 좋은 것들로 다시 채울 수 있다. 버리지 않으면 채울 기회도 없어진다.
줄여라! 버릴 수 없다면 결코 더하지 말라. 스트레스와 업무 부팅 속도는 줄일수록 좋다.
정하라! 고미 없이 곧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원칙과 기준과 프로세스를 정해두라.
나눈라! 한군데 무조건 몰아두는 것이 정리가 아니다. 잘 분산하면 시간을 번다.
바꿔라! 기존에 잘못된 관행이나 나쁜 습관을 좋은 방향으로 바로잡아라.

 

저자의 이야기뿐 아니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성공 비결 가운데 중요한 하나로

'정리정돈의 습관'을 들고 있다는 인터뷰 내용도 함께 실려 있어서

실제 삶에 미치는 정리하는 습관의 힘을 체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얼마 안 있으면 새해가 밝지요. 남은 기간을 정리의 시간으로 만들면
더욱 가벼운 마음으로 2014년을 맞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그것이 가끔 있는 일이 아닌 내 삶의 중요한 습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보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