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를 위한 진로 콘서트 - 행복한 꿈을 찾는 진로 교과서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꿈의 나침반 4
권순이 외 지음, 이정민 (kahoo) 그림 / 꿈결 / 201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시대가 변하면서 직업도 다양해지고 그만큼 진로에 대한 고민이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다. 내가 학창시절 땐 그나마 손에 꼽을 정도의 직업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꿈들을 서로 이야기하곤 했었는데 요즈음에는, 아니 앞으로는 어떤 직업들이 생겨날지 도통 가늠이 되지 않는다.런 현실에서 우리 아이들은 어떤 진로를 생각하며 꿈을 키워 나가야 할까. 이 책은 이런 고민을 하는 십대들의 궁금함을 알아서 잘 긁어 주고 있다.

어떤 꿈을 꾸고 있는지, 직업을 위한 꿈인지, 꿈을 위한 직업인지..

그리고 그 꿈을 위해 내게 필요한 진학 관련 정보들을 알려 주고 있다.

무작정 직업이란 이런 것, 적성에 맞는 선택이란 이런 것들..이라는 정보만의 나열이 아니다. 먼저 나 자신을 바라보고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나에 대한 꿈과 미래를 살펴보고 그 꿈에 맞는 맛을 보고 발을 굴러 도움닫기를 하여 멀리 뛸 수 있는 노선을 진지하게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여행사 직원에서 보석 감정사로 변신한 하나의 이야기, 멋진 사업가가 되고 싶은 민수의 이야기, 요양원에서 사회봉사를 하는 택수와 용범이의 이야기 등 실제적인 아이들을 예로 들어 이야기를 이끌어 내고 있어서인지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아이들의 생각에 귀를 기울여 볼 수 있고 함께 고민하며 그 해결 방법에 공감할 수 있어서 더욱 와 닿을 것이다.
 

 세상을 어떤 창으로 보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이 크게 달라지듯 고정관념이나 편견에 사로잡힌 닫힌 생각으로 미래를 바라보지 않는 게 중요하다. '반드시 이럴 것이다.'는 없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일, 그것이 대중에게 알려진 일이든 알려지지 않은 일이든,

내가 하고 싶은 일이고, 그것을 위한 도움닫기를 할 준비를 하나씩 해 나간다면

어느새 나는 내 꿈의 공간을 멀리뛰어 날고 있을 것이다.

멋진 나만의 미래를 위하여 오늘의 짧은 고민은 충분한 자양분이 될 것임을 되새기며

즐거운 진로 고민은 얼마든지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아무쪼록 우리 아이가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고민해 보는 진지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기를 바란다.

 책의 중간중간 기관별 직업 체험 정보와 나의 희망 전공 목록 등 진로 관련 항목 체크 리스트들이 나와 있어서 진로에 대한 탐색의 기초적인 점검을 해 볼 수 있어서 좋다.

 

  <한우리 북카페 도서 지원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