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노는 집 - 책으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독서 가족 탐방기
김청연.최화진 지음 / 푸른지식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책으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독서 가족 탐방기이다.
저자는 책 자체를 좋아하고 독서를 꾸준히 즐기는 가정, 독서문화가 형성된 가정 독서 이외의 다른 목적이나 불순한 의도가 없는 가정을 찾아나섰다.
그리하여 책을 좋아하는, 책으로 문화를 형성한 아홉 가족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책 읽어주는 아빠'라는 이름의 모임에 나가는 조범희 가족,
아빠 조범희 씨는 바쁜 아침시간에도 쌍둥이 딸 둘에게 책을 읽어주고 출근을 할 정도로 딸들의 책 요청이 들어요면 하던 일을 멈추고서라도 읽어준다. 모든 책 관련 육아서에 꼭 나오는 말들이 아이들이 책을 읽어 달라고 하면 설거지도 멈추고 읽어 주라고 하는데, 이 가족은 그것을 몸소 실천하고 있었다. 아..반성반성^^;; 하지만 그게 어디 쉬운 일인가. 당장 눈앞에 할일이 보이는데 어찌 모든 일을 뒤로 하고 책을 읽어주는데 몰입 할 수 있을까. '나는 아직멀었구나..'를 실감한 부분이다. 조범희씨는 자기계발서나 재테크 관련 서적이 아닌 딸들과 함께 그림책을 보면서 미래를 그리고 있다.

 


아이셋을 기르는 슈퍼맘 신순화 씨는 전원주택으로 이사와 '엄마표 독서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바쁜 남편 덕(?)에 바깥 나들이를 나가는 대신에 늘 집안에서 책을 읽던 습관이 이제 굳어져 책읽기를 자체를 즐기고 있다. 첫째인 필규가 열살밖에 안됐는데도 엄마가 읽는 책을 함께 읽는다고 한다. 신순화씨는 학년별 권장 도서만 쥐어주지 말고 책을 읽을 환경을 만들어 닥치는 대로 같이 읽으라고 권한다.
또하나.
순화씨는 흔히 보통 엄마들이 겪는 경험을 이렇게 다르게 대처한다.
책이나 영화에서 좀 낯뜨거운 장면이나 단어가 나오면 아이들은 당연히 물어본다. 그럴때 보통의 엄마라면 "그런 건 몰라도 돼. 나중에 알면 돼."하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억압하고 금지하면 거기에 대한 관심이 오히려 커지니 아이 수준에 맞게 정보를 주면서 그 선에서 채워지고 넘어가라고 조언하고 있다.
책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는 신씨의 삶은 어떤 식으로든 아이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모든 대화가 책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그들이 읽은 책은 다시 가족의 삶에 녹아들고 있다.

본의 아니게 도서관 전도사가 된 이원재씨 가족은 각종 도서관 카드를 다 만들어 책을 빌려 읽는 집이다. 처음에는 책을 목적없이 직원의 추천으로 해서 샀는데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잦아지자 일단 아이 눈높이에 맞는 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사자는 생각이 들어 도서관을 자주 다니게 됐다고 한다. 가족 수대로 도서관마다 카드를 만들어
일곱개의 도서관을 3주에 한번씩 돌면 한번에 빌릴 수 있는 책이 최대 팔구십권이라고 한다. 그러다보니 부담없이 다양한 책을 빌려 읽을 수 있는 도서관을 좋아하게 되었고
거실 책장에도 특이하게 스티커가 붙은 빌린 책들이 빼곡히 꽂혀 있다.
나도 가끔 도서관에 가서 스무권 정도의 책을 빌려와 3주를 읽고 다시 반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럴 때면 집에 있는 책과 구분하기 위해 거실 한켠에 쌓아두거나 책상 밑에 꼼쳐(?) 두었더랬었는데, 책꽂이 한쪽을 비워 그곳에 꽂아둘 생각을 왜 못했을까.. 엄연히 3주동안은 내 아이가 읽을 책, 내가 읽을 책인데 말이다.
책이 있어야 할 곳에 넣어 책의 위신을 좀 살려주어야지..싶다.^^

 


독서쇼핑을 하는 최영민씨 가족은 다른 집과 약간 다르다.
이집은 텔레비전과 책장이 나란히 있다. 책이 더 좋다거나 영상이 더좋다거나 하는 것은 개인에 따라 다르기에 자기가 호기심이 생기면 텔레비전을 끄고 책을 보겠다고 할 때가 있을 거라면서 자연스럽게 적기 교육을 실천하려고 노력중이다.
그에게 책은 '읽는'게 아니라 '사는' 것이라고 한다.
한번 읽고 마는, 읽는 동안 잠깐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 속에 체화돼서 느끼고 살아가는 것이란다. 최영민씨가 소개하는 책 중 스텝에게 권한 두권의 책이 인상깊다. 그냥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소설 <<은행원 니시키 씨의 행방>>,
그리고 자신이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얘기했던 묵직한 내용의 책 <<누가 사람이냐>>,
이 두권을 5월 독서 목록에 포함시켜 넣었다. 어떤 책일지 궁금하다.

이들 가족은 모두 공통점이 있다.
이 책 읽어라, 저 책 읽어라 권하느 게 아니라 책 읽기 습관에 대해서도 큰 간섭을 하지 않는다. 그저 민주적인 분위기에서 각자의 읽기 취향을 존중받고 서로 재미 요소를 공유하며 함께 읽는다. 그리고 손을 뻗으면 닿을 곳에 늘 책이 마련되어 있다. 그림만 있는 그림책부터 두꺼운 철학서까지..
그리고 그런 가정의 아이들은 책을 통해 하루하루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다.
학원 문제집과 교과서, 학습만화에 익숙한 아이들과는 다르게 자존감이 남다르고 독해 능력이 뛰어나다. 이건 학습되어진 것이아니라 독서가 준, 아니 독서를 통해 몸에 벤, 자동적인 기억 습관일 것이다. 이들 가족 중에는 책과는 거리가 먼 교육에 점점 회의를 느껴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자신의 진로를 찾아 나서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가현 양도 있다. 가현 양의 아빠 황수대씨는 아이마다 취향, 상상력, 즐거움을 느끼는 요소는 모두 다르므로 추천 목록에 연연하기보다 '아이의 취향'과 '아이의 시선'을 유심히 보라고 조언하고 있다. 한번에 모든 걸 다 채울 수는 없다. 또한 누구에게나 억지로 읽는 책은 곤혹스러운 일일 것이다. 여기 소개된 가족들도 단번에 이렇게 독서 가족이 된 건 아니듯이 자연스럽게 책을 친구처럼 곁에 두다 보면 그것이 쌓이고 쌓여 내 집의 일부가 될 것이고 아이에게 엄청난 역할을 하는 환경이 이루어질 것이다. 자기 자신을 알아나가고 행복하기 위해서 책을 읽는다는 정혜원 씨처럼 거창한 목표를 두고 책을 읽기보다 그냥 즐기는 독서를 해야 할 것이다.
진정으로 책과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원하는 책을 마음껏 읽고 책을 통해 새로운 가족 문화를 만들고 스마트폰이나 게임기 대신 책을 통해 주말을 함께 놀 수 있도록 해 보자.
한권한권이 쌓여 내 친구가 되고 아이의 친구가 되고 우리 가족 모두의 평생의 벗,
인생의 파트너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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