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똑똑해 - 성적표에 나오지 않는 아이의 숨은 지능
토마스 암스트롱 지음, 김정수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으면 어느 아이 하나 똑똑하지 않은 아이가 없다는 말을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지능 영역을 언어지능, 음악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진체운동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친과지능의 여덟 가지로 나누어

말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미 여덟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으니,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데 더욱 도움을 주기 위한 말을 하고 있다.

그리고 어느 것 하나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통해 모든 지능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주며

우리가 갖고 있는 장점은 더 강하게 만들고, 단점은 보완할 수 있다고 한다.

 

울 딸에게 좀 두드러진 음악 지능을 먼저 살펴보았다.

우선 첫장에 음악지능에 대한 스피드퀴즈가 나와 있는데,

특이한 건 위 질문 중 한번이라도 "네!라고 답했다면 울는 음악지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란다.

그러니 음악지능을 갖지 않은 사람은 한명도 없으리라.

저리 많은 질문들 중 한번이라도 "네!"가 나오지 않는 사람은 없을 테니가 말이다.  

  

그리고 음악지능이 학교 공부는 물론 암기에 도움을 주고, 즐거움을 준다는 것, 음악을 감상하는 방법, 그리고 짚고 넘어가면 좋은 음악 관련 팁들을 "알고 있나요?"코너를 통해 제시해 주고 있어서 배경지식을 쌓는데도 상당히 도움이 되었다.

이 코너를 통해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장영주가 여섯 살 때 미국의 명문 음대 줄리어드에 합격한 것과 유명한 첼리스트인 요요마가 여섯 살 때 첫 콘서트를 가진 일화도 알게 되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더욱 똑똑한 음악지능인이 되기 위한 생활 속 쉬운 팁들을 얘기하고 있다.

이 팁들은 낯설고 어려운 것이 아닌 누구나 마음만 먹고 주변을 돌아보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리고 음악지능을 높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조언과 언어지능인, 논리수학지능인, 공간지능인 등 다른 지능인들이 음악지능을 더욱 높이기 위한 쉬운 방법적인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공간지능인이라면?

듣고 있는 음악을 스케치하거나 조각해 보세요. 음악은 생생한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 63p

그리고 하나의 지능을 마무리하며 음악지능인에게 어울리는 음악과 관련된 여러가지 직업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처럼 각 장의 처음부터 끝까지 한편의 잘 짜여진 각본을 보는 듯한 내용이 담긴 알찬 책이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미래 직업에 대한 열거에 그치지 않고 직업과 관련되어 하면 좋은 것들이나 음악지능인으로서 하면 좋을 일들, 그와 관련된 정보까지 함께 들어가 있었으면 더욱 좋았을 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은 내재된 꿈이 많은 때이다. 그래서 엉뚱하게 튈 때도 있고 어른들의 요구사항과는 다른 방향으로 삐걱거릴 때가 있는 것이다.

이 책에 나온 여덟가지 지능들이 다함께 아이 안에 들어 있다. 지금 당장 어떤 지능을 더욱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 아이도 있고  지금부터도 뚜렷하게 지능이 두드러져 보이는 아이도 있을 것이다. 어떤 지능이 있고 없고가 중요하다기보다 아이 스스로 무엇을 관심있어하는지를 통해 그 지능을 더욱 키워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은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그리고 당장 뚜렷한 지능을 보이지 않는다면 여덟가지 지능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니 조급해하지 말고

끈기있는 마음으로 기다려 보자. 서서히 그 큰 꿈의 무대를 향한 지능이 드러날 테니까 말이다. 시험 한개 더 틀렸다고, 숙제 늦게 한다고, 교과서 안 가져왔다고 잔소리를 해대기보다(지금 내가 하는 짓..ㅠ) 아이의 지능을 다양하게 펼치면서 집중할 수 있도록 끌어줄 수 있는 좀더 넓은 시야를 가진 부모가 되어야겠다는 반성을 해 본다.

당장 속이 터져서 답답하더라도 이 책의 저자의 말처럼 "넌 똑똑해."라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자신감 넘치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똑똑한 아이로 키워내야겠다.

 

"딸아, 아들아~~너흰 똑똑하단다~~"^^

<한우리 북카페의 도서 지원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