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명 소녀 분투기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96
신현수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마다의 꿈을 안고 경성의 명문 여학교 '은명여자고등보통학교'에서 만난 혜인, 애리, 금선은 기숙사 방 친구다.
일본 치하의 학교는 점점 일본의 탄압과 차별로 물들고 소녀들은 불편한 마음을 누르며 생활한다.
그러던 어느 날, 황제가 승하하면서 학생들의 망곡 행진을 반대하고 폭언을 내뱉는 일본 선생들과의 갈등을 시작으로 학생들은 학교에 맞서 싸우기로 결심한다.
그토록 원하던 개인의 꿈을 위한 학업을 멈추고 학교에 만연한 억압과 불평등을 만천하에 알려 바로잡으려 목소리를 높인다.
그렇게 어린 소녀들의 분투기가 시작된다.

<은명 소녀 분투기>는 일제 강점기였던 1927년 5월부터 9월까지 경성 수송동에 있던 ‘숙명여자고등보통학교’에서 실제로 벌어졌던 '항일 동맹 휴학'을 모티브로 한 소설이다.
어둡고 암울한 일제 강점기에 일본에 대항하여 목소리를 높이는 소녀들의 이야기지만 소녀들의 웃음과 생기가 느껴져 마냥 슬프지만은 않다.
소녀들의 용기 있고 당찬 모습에서 함께 희망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극한 상황 속에서도 우정과 사랑, 정의와 용기는 언제나 우리의 주변에서 우리를 위로한다.

-그래, 그러니까 맞서야 해. 가만히 있으면 우리가 아끼고 사랑하는 학교가 지옥이 될 수도 있어. p.64

-나는 진정한 신여성이라면 자신의 재능과 지식을 나라와 사회를 위해 쓸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 나은봉 선생님처럼, 우리 채희 이모처럼. p.1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