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끝
미나토 가나에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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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의 끝

미나토 가나에


'이야미스'라는 장르가 있다. 특히 일본에서 유행한 미스터리 장르인데 싫다는 의미의 일본어의 이야와 미스터리의 합성어.

두려움과 공포를 표면에 드러내는 호러 장르와도 다르고 추리나 스릴러 장르의 미스터리와도 결을 달리하는 굉장히 독특한 장르인데 인간의 내면과 정교한 심리 묘사에 치중하여 읽을수록 기분이 웬지 불쾌해지고 찝찝한 느낌이 드는 미스터리 콘텐츠다.

예전에 영화로도 만들어졌던 고백(영화도 보는 내내 꽤나 찝찝한 기분이 들었다)이라는 소설을 쓴 미나토 가나에가 바로 그 이야미스 장르 소설로 유명한 작가이다. 이야미스의 여왕이라고 불리던 미나토 가나에의 신작이라고 해서 마음의 준비를 하고 읽었던 소설 이야기의 끝.



미리 순한 맛이라는 얘기를 듣긴 했지만 순한 맛 정도가 아니라 그냥 힐링되는 기분이 드는 소설이었다. 소설에 등장하는 배경도 아름다운 자연이 많았고 라벤더가 핀 꽃밭이나 투명하고 아름다운 호수와 넓은 바다처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을 좋게 해주는 홋카이도의 자연이 이야미스의 여왕 미나토 가나에 소설의 배경이라는 것이 놀라웠다.

전체적인 내용은 특별히 박진감넘치는 사건이나 급격한 감정변화를 나타내는 인물도 등장하지 않고 어찌보면 평범하고 평화롭게 진행된다.



소설은 총 8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에피소드에는 무서운 범죄자나 대단한 영웅은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오직 우리 주변에 있는 평범하고 상처받은 사람들이 존재할 뿐이다.

그 사람들의 사연 또한 평범하기 그지 없는데 자기 일을 좋아해서 병을 얻은 사람과 그의 곁을 지켜주는 사람, 꿈을 이루지 못해 슬퍼하는 사람과 인생을 후회하는 사람,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자기 안에 틀어박힌 사람 등등 한없이 나약하고 가녀린 우리 주변 사람들, 우리 자신의 모습을 소설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홋카이도를 여행하는 등장인물들을 통해 같혀 있던 일상에서 벗어나 일본의 자연을 감상하고 여행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고 음식을 먹는 장면의 묘사 또한 꽤나 디테일하고 자연스러워서 책을 읽다가 같은 음식을 주문하기도 했다. (도모코와 다쿠마가 치즈케이크와 초콜릿 케이크를 나눠먹는 장면이 가장 먹음직스럽게 느껴졌다)


극적인 반전이 가득찬 미스터리 소설과 달리 이 소설의 에피소드들의 결말은 대체로 예상가능하며 긍정적이다.

등장인물들이 자신의 아픔과 상처, 후회와 좌절을 딛고 일어나기 위해 긍정적으로 마음 먹는 결말은 어찌보면 뻔하고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 책의 전체적인 따듯한 분위기와 홋카이도의 자연과 어우러져서 자연스럽게 느껴졌다.


기대했던 미나토 가나에 특유의 이야미스 소설은 아니었지만 편한 마음으로 기분 좋게 읽을 수 있었던 작품이었다. 귀여운 고양이와 한국어가 써있는 미나토 가나에의 인사말을 보며 그녀의 본성은 사실 이야기의 끝 같은 사람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본다.

아 그리고 출판사(소미미디어)에서 작가에게 편지를 쓰면 내용을 전해준다고 하니 그림엽서라도 써볼까 생각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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