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쓰는 경영학 - 성공하는 기업의 4가지 혁신 전략
정인호 지음 / 파지트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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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는 물론 해외의 대기업들과 벤처기업들의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정인호 대표님의 책이다.

성공한 사업가분들도 그러하지만 그런 분들을 코칭해주시는 멘토분들의 삶과 마인드를 보면 배울 점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 다시 쓰는 경영학 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앞서 나가기 위해 거듭 변화와 혁신을 강조하고 있는데 그 아래 깔린 저자의 세상을 바라보는 눈과 태도를 느끼고 배울 수 있어서 더 좋았던 책이다.(물론 책에 이 부분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는 거의 없다)



이 책은 하얀 백조를 극복하라, 성과주의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라, 불문율에 도전하라, 소비자의 욕망에 주목하라는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파트마다 '미래를 향해나아가려고 하는' 현재의 기업들이 추구해야 할 Strategy, Performance, Operating, Context 가 담겨있다.



아마 이 책의 독자라고 할 수 있는 기업가, 경영자, 자영업자들만큼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변화와 혁신에 대한 의지와 욕구가 강한 집단은 별로 없을 것 같다. 하지만 규모가 크거나 오랫동안 기존 방식을 통해 괜찮은 성과를 거둬온 조직의 책임자, 관리자들이라면 현재의 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선택을 하는 것 또한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에서는 그런 이들에게 빠르게 변화하는 현실을 정확히 인지시켜주며, 기존 방식들의 오류와 문제점, 변화하지 못해 실패한 사례 등을 통해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강한 위기의식을 느끼게 해주며 팬데믹, 메타버스, MZ세대와 같은 최신 이슈에 대한 대응방법도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혁신을 강조하는 책들과 차별화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제시하고 있는 혁신에 대한 전략들과 실행방법은 구체적이며 (주로 해외의) 실제 사례들을 예로 들고 있어서 약간의 수정만 거치면 그대로 회사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으로 느껴졌다.

물론 처음에 언급했지만 이 책의 내용들은 기업이나 조직 차원에만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아니고 개인의 삶과 일상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자신의 인생을 '혁신'하고자 하는 이들이 읽는다면 성장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점심시간을 특별한 의미로 만들라는 부분의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보고 있는 중이다)



21세기 문맹자는 읽고 쓰지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배우고 잊고 다시 배우지 못하는 사람이다.

앨빈 토플러

이 책의 첫 페이지에 쓰여져 있는 앨빈 토플러의 말이 바로 이 책의 내용을 관통하는 핵심 메시지인 듯하다.

온고지신이라는 말도 있지만 어제의 지식들 중에 버려야할 것은 과감히 버려야 한다.

옷장의 오래된 옷들 중에 더 이상 입지 못하는 옷들을 버려야 "유행에 맞고 내 이미지를 좋게 해줄" 새로운 옷들로 채울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내용들도 어떤 것들을 버려야 할 지, 그 자리를 어떤 것들로 채워야할 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경영서적이라는 점에서 굉장히 실용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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