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뉴노멀 - Re:think;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영업팀, 리더 그리고 문화
장효상.민승기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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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도 영업(세일즈)이나 리더십 그리고 조직문화에 대한 전문가들은 많지만,

(코로나가 발생한게 2-3년 정도 밖에 안됐으니까 당연하겠지만)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위한 전문가는 아직까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플랜비디자인에서 출판된 세일즈 뉴노멀 은 그 중에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세일즈에 대해 연구하고 준비해 온 기업 컨설팅 전문회사 러닝크루(learnig crew)의 대표들이 쓴 책이라서 좀 더 전문성있게 느껴졌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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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랜비디자인에서 출판하는 책들은 이렇게 주로 리더십이나 조직, 세일즈처럼 기업 운영이나 사회생활에 대한 책들을 많다. (그래서 책을 읽을 때마다 살짝 머리가 아프긴 하지만 읽고 나면 회사생활에 도움도 많이 되는 편)

세일즈 뉴노멀 의 두께는 두껍지도 얇지도 않은 적당한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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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내용이 항상 이해하기 쉬운 것만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표와 그림을 활용하고 있어서 보다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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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앞 부분은 코로나19로 인해 바뀐 세일즈, 조직문화, 영업리더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뒷 부분에서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어떻게 조직관리를 하고 영업 방식을 변경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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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가 곧 끝날 것이라는 예상을 하기도 했었지만, 현실은 아주 오랫동안 인류와 함께할 독감같은 존재가 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결국 이런 현실을 받아들이며 적응해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고...

(개인적인으로는 지구 인구가 상상 이상으로 줄어들기 전까지 계속해서 변이를 거듭하며 강력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런 변화와 혼란이 뒤섞인 시대에 생겨난 개념이 바로 '뉴노멀'이다.

나는 뉴노멀이라는 단어가 왠지 어릴 때 봤던 일본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에서 나온 '뉴타입(초인)'이나 X맨의 '뮤턴트(돌연변이)', '신인류' 같은 의미처럼 느껴졌었는데 실제로는 조금 다른 의미더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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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 : 이전에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보였던 현상과 표준이 점차

아주 흔한 표준이 되어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비교적 자유로웠던 해외여행, 오프라인에서의 공연과 전시회, 체육활동 등에 대한 제약이 심해졌고 학교 수업이나 회사에서의 회의도 상당부분 온라인, 언택트로 바뀌었다.

이제는 이렇게 비정상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표준이 되어버린 뉴노멀 시대가 되어버린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변화에 대한 수용성과 상상력이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 두 가지 모두 나이가 들수록 점점 줄어든다는 점에서 최근 성공한 기업 CEO들 중에 20-30대의 비율이 많이 늘어난 것도 아주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세일즈 뉴노멀 책에서는 이 중에서도 주로 영업, 전통적인 세일즈 방식에서 어떻게 변화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가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데 주로 대면영업 위주로 활동했던 과거의 영업 방식은 살아남을 수도 없고 매우 비효율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변화의 흐름을 읽고 자신의 영업방식을 바꾸는 데 매우 유용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나같은 경우도 작년부터 웨비나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관심있는 분야의 기업 세미나를 꾸준히 수강하고 있는데이렇게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수요가 있을 법한 기업의 담당자나 임원을 컨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의 니즈와 목적에 따라 이메일, 유선 그리고 대면의 방식으로 차례차례 세일즈 범위를 좁혀 나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과거의 무작위 아웃바운드 방식의 세일즈는 스팸 메일 취급을 당하기 일쑤이고, 비대면으로 감성의 영역에 다가가 세일즈를 해야하는 고난이도의 상황은 높은 수준의 대화 스킬을 요구하기 때문에 관심있는 대상에 대한 사전 정보와 그들의 관심사항을 미리 파악해야하고 접근하는 것이 이제는 '뉴노멀'이 되어버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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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의 시대, 세일즈 팀과 리더는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책에는 코로나 상황에서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성공할 수 있는 좋은 세일즈 방법의 예시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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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사례나 개념에 대한 이야기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변화시킬 부분들과 방법들, 배워야할 것들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이제는 영업사원들도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한 시대라서, 영상편집이나 애니메이션 제작 툴도 한 두개쯤은 다룰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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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 라는 이름이 앞에 붙어 있어서 특히 영업분야 종사자나 기업 임원들에게 가장 크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긴 하지만 넓게 보면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팔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으므로 누구나 읽어도 도움이 될만한 책이었다고 생각된다.

나 같은 경우에도 온라인플랫폼이나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기도 하고 조만간 사업자등록을 해야할 상황이라서 일반적인 조직문화나 기업서적들 보다 관심있게 읽었던 것 같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고 변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는 있지만 어찌할 바를 모르고 당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샤프나 파나소닉 같은 일본의 전자제품 회사들, 미국의 러스트 벨트...그리고 한 때 지구의 지배자였던 공룡들...

새로운 환경에 변화하지 못하고 기존 방식만을 유지하려고 했던 것들은 모두 멸종했거나 존재 가치를 잃어버렸다.

(최근 디트로이트는 전기차의 영향으로 부활의 조짐이 있긴 하지만)

애초에 인간은 평생을 학습하고 변화하지 않으면 뒤쳐질 수 밖에 없는 존재다.

다만, 지금은 그 변화 속도에 가속도가 붙었기 때문에 과거보다 훨씬 빠르게 변화에 적응하지 않으면 생존 자체가 위협이 되는 상황일 뿐이다.

어제의 상식이 내일은 더 이상 상식일 수 없다는 걸 깨닫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주도하고 앞서나가는 것,

그것이 결국 모든 세일즈와 기업운영의 기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알려주는 책이었다.

Re:th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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