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시 재볼까? ㅣ 456 수학동화 11
강성은 지음, 곽선영 그림, 강완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12월
평점 :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2/0302/pimg_749304197740338.jpg)
길이, 넓이, 들이를 임의 단위로 재어 보는 놀이를 해보았다.
456수학동화 "다시 재 볼까?"편으로 측정 능력을 길러 보는 시간을 가졌다.
측정은 사물의 크기를 양적으로 파악하는 것인데 양을 비교하는 활동에서 시작된다고 한다.
책 뒷장에 직접비교와 간접비교에 대해서 발달과정이 나와있어서
엄마가 알고 아이에게 좀 더 쉽게 임의 단위로 재어 보면서 처음에는 쉽게 놀아 줄 수 있었다.
무조건 표준 단위를 가르쳐 주는 것 보다 임의 단위로 재어보기를 하다가 다른 사람과 측정 결과를 공유하기
힘들기 때문에 서로 다른 측정값이 나올 수 있다고 얘기해주니까 훨씬 쉽게 이해하는 것 같았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2/0302/pimg_749304197740339.jpg)
엘리와 셀리가 왕자님이 여는 무도회에 가기 위해 시합을 하면서
길이, 넓이, 들이를 재어 보는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셀리를 무도회에 보내고 싶어하는 새엄마에게서 옷감을 더 길게 짜고,
밭을 더 넓게 갈고, 물을 더 많이 길어서 무도회에 가게 되는 엘리~
우리가 열심히 응원할께~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2/0302/pimg_749304197740340.jpg)
신데렐라 얘기 같다며 얘기해주던 수빈이는 곧 엘리가 이겨서 무도횔에 가면 좋겠다며
응원을 하기 시작했다.
서로 다른 크기의 물통으로 물을 길러온 엘리와 셀리는 같은 크기의 물통에 옮겨 담고서야
정확한 양을 비교해 볼 수 있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2/0302/pimg_749304197740343.jpg)
수학 동화 뒷쪽에 "나도 해볼래"를 통해서
활동지와 붙임딱지를 통해서 임의 단위로 길이를 재어보고 가장 긴 물건과 가장 짧은 물건을
찾아보기도 하고 수와 양개념으로 순서를 정해보기도 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2/0302/pimg_749304197740344.jpg)
활동자료에 함께 들어있는 자로 직접 길이를 재어 보기도 하면서
표준단위를 경험해보기도 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2/0302/pimg_749304197740345.jpg)
넓이를 재어 보는 것은 예성이도 해보고 싶어해서 스티커 붙여보고 있다.`
![03101323510C53EE0CC3A93E73D458D3008_pandora0613_PC_DEFAULT_logo.jpg](http://static.se2.naver.com/static/img/alter_video.png)
어려울 수도 있는 측정개념이지만 재미있는 수학동화로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만든 시간이였다
활동 자료로 직접 붙임딱지를 붙이고 자로 재어보면서 내것으로 소화할 수 있는 시간이였으리라~
이론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재미있는 방법으로 수학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있게 해주는 것은 엄마의 몫인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