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진아 선생님의 행복한 놀이대화 - 아이와 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5가지 감정코칭 로드맵
상진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아이와 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5가지 감정코칭 로드맵!!!
"행복한 놀이대화"

아동심리상담전문가 상진아의 경험 사례를 통해

나를 변화시키기 위해 만나본 책

정말이지 난 아동심리상담전문가의 집중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는 엄마인것 같다.

스스로 감정 조절을 해야한다고 아이의 잠든모습 앞에서 매번 다짐하지만

몇일을 못넘기고 마음아파했던 나이다.

내가 먼저 깨닫고 내아이들의 마음을 열고 대화하는 스킬을 배울 수 있는 좋은기회가

되어 준 것 같다.




 

머리말을 읽고 다음장을 넘기자마자 "부모 행동 체크리스트"가 있었다.

평소~아이들이 있을때는 텔레비젼도 안보는, 아이들을 위해

하루를 보내는 엄마라고 늘~생각하던 나는

스스로를 확인해보고 싶었다.

나는 어느정도의 놀이지식을 갖고 있을까?

헉~나의 놀이지식 수준은?

B형태...놀이지식이 보통인 부모였다.

아이와 잘 놀아주고 싶은 마음은 큰데...아이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여 먼저 나서서

이것저것 시도해 보지만 아이가 잘 따라주지 않을 때는 답답함을 느낀다고한다.

정말 그런것 같다.

마음은 큰데...좀 더 개방적인 질문을 하지 못했고 아이에게 너무 많은 정답만을 요구한 것 같다.

나의 유형을 확인해보기 위한 1번에서 10번까지의 질문으로도 나는 알 수 있었다.

보기 3가지를 보면서 이렇게 물어볼 수도 있구나...이렇게 행동할 수도 있구나...

어제의 엄마의 모습에 반성하고 또 반성하며 마음이 아파온다.

좀 더 객관적인 질문에 좀 더 아이와 함께 하는 엄마가 되어주지 못했던것 같다.

아이의 입장이 함께 되어주지 못했음에 마음이 아프다.

엄마의 감정조절 스타일을 아이가 그대로 배우는 것 같다.

내가 그동안 화가 나면 윽박지르고

다그치던 모습을 가끔 7살인 큰아이가 3살어린 동생에게 하는 모습을 보면서 느꼈다.

나의 모습이 아이의 거울이 되는구나...라고

하지만 어떻게 무엇부터 바꿔가야 할 지 엄마인 나조차도 뚜렸한 답을 찾지 못했었는데

부모교육서를 읽다보면서 조금씩 바뀌어가고 있다.

오래가지 못하더라도 한꺼번에 많은 것을 바꾸지 못하더라도

조금씩...하나씩...여러번 되풀이하면서 바뀌려고 노력하고 있다.




 

실제 사례를 들어 주어서 이해하기 쉽게 공감할 수 있게 되어 있는것 같다.

그리고 나에게 더 없이 좋은 선생님은 바로 Tip!!!

Tip으로 사각형 테두리 안에 정리 되어 있는 방법들은 내게 메모해서

붙여놓게끔 해주었다.

그중 하나...

걱정 화분 놀이^^

"이 화분은 앞으로 너의 걱정을 담게 될 거야. 오늘부터 매일 밤 잠들기 직전에

이 걱정 화분에 네 걱정을 모아두면 네가 잠자는 동안 화분이 대신 걱정해 줄 거란다.

그리고 너를 힘들게 했던 모든 걱정은 이 화분의 구멍 밑으로 빠져나가서

너는 밤새 좋은 꿈을 꾸게 될 거야."

정말 아침이 되기를 기다리게 하는 Tip이 되어 주었다.

내일 우리 아이들이 잠에서 깨어나면

조금 더 많이 보담아주고 조금더 이야기 나누고

걱정화분을 하나 준비해서 내일 저녁시간을 함께 보내고 싶어졌다.

긍정성은 타고 나는게 아니라 배우는 것이라고 이책에서는 말해주었다.

그런가보다~

우리 딸...화가 나면 "엄마는 나한테 인형도 안사주잖아..."하고 불만부터 뱉어낸다.

내가 만들어버린 우리 아이의 불만인것 같다.

오늘보다 조금 더 성장하는 엄마가 되기위해 내일을 기다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