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반 고흐 오일파스텔 - 해바라기부터 밤의 카페까지
장희주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에 반 고흐 관련된 그림이나 물건이 없는 집은 없을 것 같지만, 좋아한다고 실제로 비슷하게 그리긴 어려운 게 고흐의 작품이에요. 저도 다양한 재료로 시도했지만 너무 차이가 나서 실망할 때가 많았어요. 그때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는 오일 파스텔로 반 고흐 책이 나와서 바로 선택했습니다.


가이드북과 컬러링북이 나눠져있어서 채색법을 쉽게 보고 따라할 수 있게 되어있어요. 책의 설명이 어렵다고 생각할 때는 유투브에 칠하는 과정이 처음부터 끝까지 나와있으니 보고 따라가기만 하면 되요.


​초반에 나와있는 연습하는 페이지도 유튜브로 시연하는 장면이 다 나와서 기초부터 배우기 좋았어요. 특이하게 오일로 브랜딩하는데 전 따로 오일 준비하기에 그래서 바세린을 면봉에 뭍여서 사용했어요^%^; 소용돌이는 힌색 색연필로 긁어주던지 칠하던지 하면 잘 나오더라고요. 오일파스텔이 유화랑 비슷해서 색 위에 색을 쌓기 좋은데, 크레파스와도 비슷해서 어릴 때 하던 색 겹쳐서 긁어내는 스크래치 놀이도 응용해서 하니 재미있었어요.



​책엔 11개의 작품 채색법이 나오는데 전 얼마전에 디지털로 흉내내고 있었던 '밤의 카페 테라스'를 오일파스텔로 도전해봤습니다. 



단계별로 시연 영상을 6개나 제공하고 거의 4시간 분량의 영상으로 설명해주시니 이번에는 작품을 완성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처음 시작하면서 혼색을 어떻게 만드냐부터 설명해주셔서 따라하면서 기분좋게 시작했어요.


어떤 색을 먼저 칠하냐에 따라 다른 느낌도 설명해주고, 튼튼한 기초를 쌓는 기분이었어요. 그렇게해서 하나씩 칠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강의가 4시간이잖아요. 채색과정은 초고속으로 빨리 돌리기로 칠하기에 실제로 칠해보면 10배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ㅠㅠ 그래서 48분짜리 첫 강의를 듣다고 따라하다가 이건 지금 끝낼 수 있는 분량이 아니라 생각해서  일단 덮었습니다 ㅡㅡ*

초보는 쉬운 것부터 해야 자신감도 붙고 실력도 빨리 는다는 말을 믿고, 저도 1강부터 다시 듣기로 했어요^^.



이 책은 강의를 시작하면서 이 작품에 대한 설명과 극초고속으로 채색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미리보기를 제공해줘서 더 좋아요. 색 번호도 모아놓아서 미리 준비할 수 있었어요. 전 아쉽게도 문교 72색을 사용하기에 몇몇 색이 없었지만, 컬러링은 느낌대로 칠하는 것이기에 비슷한 색으로 대체해서 따라 칠해봤어요.


이렇게 사용할 색을 미리 깔아놓고 바로바로 색을 바꿔가며 따라 칠했어요. 유튜브는 칠하면서 어떻게 색을 바꿔서 칠하는지 전체적으로 볼 수 있어서 좋다면, 책은 어떤 식으로 느낌을 내는지 핵심적인 조언이 있어서 또다른 면을 볼 수 있었어요.


고흐는 똑같이 따라하는데도 느낌을 내는 것이 어려워 왠지 아프리카의 원시 전투민족을 그리는 것 같았어요^^;


그래도 끝까지 따라해봤습니다.



포기치 않으면 고흐의 인상도 바꿀 수 있어요!



원시민족에서 혹성탈출처럼 변해버렸지만, 그래도 저렇게  다양한 색을 섞어서 그림이 원성되는 신기한 체험을 해보아서 두근거렸어요. 


전 과정 동영상이 있고 가이드북이 있어도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그림이 나올 수 없을 거에요. 그래도 현대미술처럼 내 틀을 깨는 채색을 해보고, 색을 과감하게 사용해보고 밀도를 높여보는 체험을 하는 것이 미술실력에 큰 도움이 될 거에요.


시간이 부족해서 한 번에 원하는 만큼 칠하진 못하지만, 작가님은 어떤 식으로 그림을 바라보고 채색하는지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된 서평입니다.


#누구나쉽게반고흐오일파스텔 #장아뜰리에 #장희주 #영진닷컴 #힐링컬러링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