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생활 - 너를 생각하고, 사랑을 배우면서
서효인 지음 / 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생활'. 얼핏 보기에는 평범한 그림책 소개집처럼 보이지만, 산문집이라는 말이 있어서 어떤 내용으로 썼을까 궁금해지는 책입니다.



그림책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생활을 기록했고,



그림책을 통해 어떻게 사랑했는지 배웠다고 합니다. 전 그림책을 아이들의 인성이나 지성의 발달을 위해 읽어주려고 하고, 스스로 독서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서효인 작가님은 아이를 사랑하는 것을 배웠다고 하니 이제는 다른 관점에서 생각하게 되네요.

책 내용은 아이들과 함께 한 에세이 같은 내용이라서 '1부 너를 생각하다'나 '2부 사랑을 배우다'라는 목차처럼 아이를 이해하고 싶을 땐 1부를 그 상황에서도 사랑하고 싶을땐 2부중 하나를 골라 일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제목부터 맘에드는 '나는 네가 제일 좋지'를 인상깊게 읽었습니다. 아빠는 딸하고 얘기를 잘 못 해 "오늘 어린이집에서 뭐 했어?" 같은 질문부터 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러던 작가님도 '아빠, 나한테 물어봐' 책을 읽고 나서 '넌 뭘 좋아하니?' 부터 물어보게 되었다고 하네요^^


아빠는 형사가 아닌데 왜 취조하듯이 꼬치꼬치 물을까? 난 그 일 생각하기 싫은데... 이렇게 딸은 생각하고 있지 않을까요? 자기가 하고 싶은 말만 해도 말할 시간이 부족할텐데^^; 좋아하는 일부터 신나게 말하다보면 내가 하고 싶었는데, 친구는 생각이 달라서 충돌이 난 얘기도 하지 않을까요? 그렇게 떠들다보면 친구가 뭐했는지 그 때 난 어떻게 했는지 줄줄 얘기할 때도 있습니다.

어른의 입장에서 딱부러지는 것이 아닌 아이들 수준에서 혹은 상대방 입장에서 다가가는 당연한 일들을 그림책은 가르쳐주는지 모릅니다. 아이들과 시행착오 겪은 일들을 쓰기 어려웠을텐데 용기내서 책을 내시고, 눈높이 대화를 알려준 작가님 감사합니다! ^^*

#그림책생활 #서효인 #달출판사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