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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전략 - 개정판
김재구 외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5월
평점 :
본 책은 전편인 「기업의 미래를 여는 사회가치경영」에서 제시한 사회가치경영의 필요성과 개념적 접근을 넘어 사회가치경영 실행을 위한 방법론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고 하니 사회가치경영에 대한 A에서 Z까지 볼 수 있는 바이블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예상했던 것과 같이 1~10장까지 10개의 챕터로 구분하여 개념 정의부터 다양한 기업 사례를 포함하여, 민간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역할까지 약 400페이지 정도를 할애하여 사회가치경영에 대한 이론부터 전략과제, 다양한 관점에서의 조직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가치경영 1.0인 초기 CSR을 시작으로 사회가치경영 2.0인 CSV(공유가치 창출)을 넘어 사회가치경영 3.0의 SVM으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CSR과 CSV의 차이점이 명확했던 것과 같이 CSV와 SVM의 경계가 어떻게 구분되는지 궁금증 해소를 위한 생각으로 책장을 넘긴 것 같다.
본 책에서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비즈니스 가치를 만들기 위하여 조직의 DNA 자체의 변화를 지향하는 것을 사회가치경영 3.0 단계로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속가능성을 위한 기업의 생존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고,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화학적 작용과 융합을 구현하는 와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을 시도해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각 기업 상황에 차이가 있기에 차별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을 수립하고, 사회적 가치(SV)와 경제적 가치(EV) 간의 관계를 정의할 필요는 있다.
머리말 첫 문장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모든 것은 사회적 가치로 귀결된다”가 제시되어 있는데 코로나19 바이러스 위기를 지내는 시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가치와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진 계기가 된 것 같다. 아직 끝나지 않은 위기이고, 기후변화, 초고령화 등을 포함한 새로운 위기와 급속한 디지털 전환의 변화 속에서 이제는 의무가 된 사회적 가치 지향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능동적인 고민과 적극적인 조직 운영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