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배우는 서버 구조
니시무라 야스히로 지음, 김성훈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IT업에 종사하고 있는 컴맹이다.

나름 경력이 있는데 이젠 아니지 않을까 .. 라는 얄팍한 근자감은 수시로 깨어지는데 .. 단순히 IT 업계의 기술이 빠르게 발전해가기 때문이 절대 아니라는 사실이 슬프다.

간만에 가볍고 유익하게 IT서적을 읽을 수 있을거라는 매우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책이었는데 , 읽으면서 약간의 혼란과 당황이 계속되었다.

책을 한창 읽다가 앞으로 돌아가 서문을 다시 읽는 흔치 않은 행동도 하게 되었는데 (나는 늘 서문을 꼭 읽는다) 도저히 책을 읽도록 타겟팅한 독자층을 알 수 없었기 때문이다.

사실 세상의 시스템 대부분은 서버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버를 시스템이나 IT세계로의 입구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분을 독자로 상정했습니다.

‣ 서버나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고 싶은 분

‣ 기업이나 단체에서 이용되는 서버나 시스템을 알고 싶은 분

‣ 정보 시스템에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분, 종사할 가능성이 있는 분

‣ 윈도우와 리눅스의 차이점을 알고 싶은 분

‣시스템으로서의 AI, IoT, 빅데이터, RPA 등을 알고 싶은 분

p 3

아 역시 서버가 궁금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쓰여진 책이구나 ..라고 안심하는 한편! 다시 절망했던 것은.. 내가 배울 것이 꽤 많았기 때문이다 !!

어쨌든 이 책의 독자층이 해당 업계사람이 아닌 해당업계가 궁금하거나 연관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은 확실한 것 같은데 ...

글쎄.. 솔직히 일반인(?)이 서버구조를 알아서 어디에 써먹을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과연 이 책을 찾는 독자층이 얼마나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전산실은 아니되 연계된 업무를 하는 이들 중 서버 구조를 알면 업무 이해도가 높아질 그룹이 분명히 있겠지싶다.

이 책에서 서버를 3가지 이용 형태로 소개한다.

‣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응하여 처리하는 형태

ex) 파일서버, 프린트 서버 ..

‣ 서버에서 능동적으로 처리하는 형태

ex) RPA 서버, BPMS서버 ..

‣ 높은 성능을 활용하는 형태

ex) AI 서버 , 빅데이터 서버

p16

어쩔 수 없이 일반인(?)이 대상이구나 .. 싶은 부분이 메일 서버나 프린트 서버, 파일 서버 등을 강조하는 부분인데, 실제 전산 업무상에서는 특별히 취급하지 않는 분야기 때문에 업무서버와 비슷한 레벨에서 설명되는 부분이 흥미롭고, 관점의 전환이 되었다.

의외로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 하드웨어로서의 서버인데, 이 부분에서 실제 물리적인 서버의 명칭, 기능 등을 설명한다.

일반적인 PC와의 차이를 시작으로 서버의 기본 사양과 형태, 등급 등을 설명하기 때문에, 전산 업종과 업무적인 대화를 할 일이 있는 사람이라면 들어봤을 법한 용어도 제법 있을 것 같다.




약간 횡설수설했지만 서버구조를 알고 싶은 이들의 기초 입문서로는 손색이 없다고 생각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