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꼭 알아야 할 107가지 핵심진리 - 교회와 가정에서 꼭 가르쳐야 할 쉬운 교리 요약
김태희 지음 / 세움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회와 가정에서 꼭 가르쳐야 할 쉬운 교리 요약

 <우리가 꼭 알아야 할 107가지 핵심 진리>



기독교의 핵심은 무엇일까?

기독교의 핵심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우리가 꼭 알아야 할 107가지 핵심 진리>는 이러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는 

서문의 첫 문장부터 마음에 와닿았다.


엄마 뱃속에서부터 말씀을 들었고,

수십여년 동안 단 한번도 교회밖을 떠나보지 않았던 나의 삶인데,

정작 중요한 교리에 대한 고민은 해본적이 없었다.

그냥 말씀 잘읽고, 기도하고, 교회 잘 다니면 크리스천으로서 할 도리(?)를 다 하는 것인것처럼..

더 깊이 알려고 하는 마음이 없었다는 게 맞을 것 같다.

어쩌면 나는 수십년간 말씀을 들어왔으므로 너무나 말씀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교만의 마음일지도 모르겠다.


세움북스의 이 핵심진리 책을 읽으면서

그러한 나의 교만의 마음을 회개하게 하셨던 시간이었다.


나는 수박 겉핥기 식으로 그저 모두가 아는 이야기를 아는것처럼 하나님을 알아왔고,

하나님의 뜻, 그분의 마음을 아는 것에는 관심없이,

나의 마음에 하나님의 뜻을 끼워맞추기식의 기도와 신앙생활을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책을 보다보니 내가 그간 얼마나 무지했나..

이러면서 아이들을 양육하는 양육자로서 믿음의 어미로서 잘하고 있다고 착각한 내 자신이 부끄러웠다.




서문에서도 얘기하는 것처럼,

이 책은 정말 쉽게 잘 설명이 되어있었다.

자칫 어려워지기도하는 교리를 성경말씀과 함께 잘 설명이 되어 있어서 하루하루 묵상하듯,

하나씩 하나씩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에 대해서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삶은? 하나님을 중심에 두는 삶인데,

하나님을 중심에 두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다음 두가지 질문을 항상 마음에 품어라..

1.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님이 기뻐하실까?

2.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까?



이렇게 순차적으로 잘 설명이 되어있어서,

말씀을 보고 묵상하게 되고, 한번 더 삶을 되돌아보고 다시 마음을 세워가게 되었다.






습관적으로 "주여" 또는 "아버지"를 내뱉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갑자기 쿵! 했다.

그 습관적 "주여"가 내 입에 있기 때문이다.

그냥 한숨을 쉴 떄도, "주여~", 일어날 떄도 "아이고, 아이고, 주여..~"

나도 모르게 그냥 주여~ 하는 습관의 말이 입에 베였는데 그렇게라도 부르는 게 안부르는것보다 낫다 생각했는데..

의미없는 그 말이 3계명을 어기는 일이라는 생각은 한번도 해 본 적이 없었다.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킨다는 것도, 

교회가서 예배드리는 행위에 많이 맞춰졌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식일의 시간을 게으르게 보낸다면 그것은 불신자가 주말에 쉬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





악행의 뿌리가 되는 탐심!

이 부분을 읽다보니 이런 마음이 진정 중보기도해야하는 나의 마음을 막아서고 있는 부분의 하나였구나 싶었다.



이렇듯, 지금까지 잘못 행해 온 나의 신앙생활의 모습을 

되게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돌아보게 되고, 

이런 의미가 있구나.. 하는 것을 다시 알게 되는 시간이었다.





교회에서 일년에 2번, 성찬식을 갖고, 곧 성찬식을 하게 되는데..

성찬을 위한 준비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도 너무나 감사하고 도움이 되었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107가지 핵심 진리를 읽으면서 

이렇게 한번 읽고 끝낼 책이 아니라,

매일매일 묵상하면서 계속해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식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는데..

지금까지 옳다고 여기고 살아왔던 나의 신앙의 모습들이 어쩌면 잘못행해진 부분도 있을텐데..

그것조차 잘못인지 모르고 그대로 답습할 나의 아이들을 생각하니 

지금이라도 이 책을 통해 다시 나의 신앙생활을 점검하고, 

바른 삶의 방향을 잡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된게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다.


그래서 작은 실천을 시작했다!

매일매일 아이들과 한장씩 공부해보기로!

그래서 나도, 아이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알아가기를..

그렇게 하루하루 하나님과의 교제가 깊어져가기를 소망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