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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inr > 작품을 통해 본 철학이야기
작품을 통해 본 철학이야기
김향선 / 북코리아 / 199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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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철학은 왜 어려워야만 되는 것일까? 지금 내 앞에는 흰 표지에 까만 글씨 너무 평범한 책이 한 권 놓여있다. 이것이 철학 책이다. '굵다란 글씨에 큰 그림까지… 그 어렵다는 철학을 이 정도의 무성의함(?)으로도 표현할 수 있는 것일까?'내가 이 책에 대해 처음으로 내린 평가였다. 상식을 깬 책의 모양을 보며 나는 더욱 책에 몰입했다. 이 책을 임의로 철학의 도입, 본질, 철학과 현실로 나눠서 생각해 보았다.

첫 이야기는 비트겐스타인의 이야기로 시작하고 싶다. 비트겐스타인은 파리잡이 항아리를 우주에 비유한 정말 놀라운 상상력을 가진 철학자였다. 항아리 속에 갇힌 파리가 항아리를 빠져나가려 함을 우리 인간이 자신의 꿈과 희망을 갈구하며 처해진 상황을 벗어 나가려 하는 것과 같은 것이라 하였다. 이 얼마나 탁월한 비유인가!
비트겐스타인은 이 비유에서 모든 인간은 자기의 길을 찾다가 끝내는 죽음이라는 숙명을 맞이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럼, 인간이 찾아가는 자신의 길이란 과연 무엇일까? 거기에 대해 한참을 생각하며 '사르트르의 견해'를 접해갔다. 이 이야기를 읽기 전까지 나는 철학에 대해 아무런 접근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사르트르의 견해'를 읽고서는 어렴풋하나마 철학을 이해하게 되고, 또 인간이 추구하는 본질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어떤 것을 느끼고, 또 어떤 것을 바라며 살아간다. 사르트르에 의하면 세상의 모든 것은 2가지로 나뉘는데, 그 중 하나가 대자존재 즉, 의식적 존재이고, 다른 하나는 즉자존재 즉, 비의식적 존재라는 것이다. 그 말 자체가 나의 호기심을 자극 시켰다. 삶의 본질이 모두 이 두가지에 의해 결정된다는 데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또 여기서 나는 철학의 다양성까지 이해하게 되었다. 자기가 추구하는 삶의 본질, 다시 말하면 대자존재를 추구하는가 즉자 존재를 추구하는가에 따라 사물을 보는 시각이 달라져 철학이 다양해지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철학과 현실. 이 주제는 책의 첫 부분부터 끝 부분까지 등장한다.「철학은 문학과 어떤 관계인가?」이 책의 첫 구절이다. 답은 철학의 언어는 분석적이며, 문학의 언어는 서술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가 인간과 관련된 무언가를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허준의《동의보감》을 철학적으로 연구해 놓은 부분에 잘 나타나있는데 특히 허준의 스승 유의태의 태도가 이를 극명히 보여준다. '비인부전, 살신성인'의 정신이 그것이다.

만약 내가 유의태라면 내 자식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산 나를 죽여 제자의 연구를 도울 수 있을 것인가? 물론 나는 그럴 수 없다고 답한다. 그러나 유의태의 철학은 이를 가능하게 했다. 사람들은 각자 자기 철학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유의태의 인생관에서 그만의 철학을 볼 수 있었던 것처럼…

언젠가 어떤 책에서 철학의 정의에 대해'철학은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나란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데에서 시작한다」는 글귀를 읽은 적이 있다. 그러니 철학은 쉬운 것이다. 그러나 내가 나조차 전부 알지 못하므로… 철학은 어려운 것이다.

이렇게 보면 열심히 자아를 발견하려는 노력도 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 내게는 조금씩 생각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철학이 결코 멀리 있지만은 않다는 걸 알게 되었다. 나에 대해 그리고 주변에 대해 조금만 생각의 폭을 넓혀나간다면 누구나 철학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처음 책을 받아든 순간 나의 경솔한 판단이 무색해졌다. 이제는 배움에 대한 큰 뿌듯함을 느끼며 마지막 책장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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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유상현 > 최근에 대학교 교재로 많이 쓰이고있다.
규제완화의 경제학
김종석 지음 / 북코리아 / 199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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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우리학교 교재를 보면 현대경제원론에서 맨큐의 경제학으로 바켰다. 그만큼 맨큐의 경제학이 쉽게 학생들을 이해시키는데 도움을 많이 준다고 생각이든다. 일단 예전의 현대경제원론에 비해 두께도 얇다. 쉬운 글시체로 적혀 있고, 단락단락마다 요약이 잘 되어 있어 좋다. 학교교재로 쓰이는 만큼 책이 좋다는것은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나또한 추천해주고 싶은 교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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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영문법
김정숙 외 지음 / 북코리아 / 199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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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 읽은 사람은 아마 이책을 어떤생각으로 썼을까라는 생각이들것입니다. 제가 보건데 이책은 아마 학교교재용으로 얼렁뚱땅만든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군요. 충분한 설명도 없고 간혹가다 보이는 틀린 답안도 눈에 띄고 이런거 보지마시고 차라리 예전부터 나와있는 맨투맨 이런거 보세요. 책표지보고 책을 고르시는분이 아니시라면 말이지요.

한번 책을 보세요 이런 내용에 이정도의 가격이 적당한가 의문스러울거예요. 그럼 이만~ 현명한 판단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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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덤 - 노신 잡문집
루쉰 지음, 홍석표 옮김 / 북코리아 / 200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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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잡문집 <무덤> 말 그대로 잡문이다. 여러 종류의 글들이 한데 섞여 있다. 읽으면서 루쉰의 사상적 풍요로움에 감탄을 했다. 지질학, 생물학, 문학 등에 걸친 그의 폭넓은 공부. '요즘의 박사(博士)는 박사가 아니라 협사(狹士)이다' 라는 말이 새삼 떠올려졌다. 분과학문 체제 내에서 자신의 전공만을 파고들어서 공부하는 현실을 비판하는 말이다. 루쉰은 이러한 제약 없이 근대 학문을 폭넓게 받아들였고, 이를 쉽게 풀어서 중국의 대중들에게 이 책에서 설파하고 있다. 그래서 책의 너무 다양한 주제가 조금은 난잡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2.이 책을 세미나 커리로 해서 내가 몸담고 있는 문학모임에서 세미나를 했다. <마라시력설>이라는 글을 읽고는 루쉰의 문학관과 우리의 문학관이 충돌되는 부분을 말하면서 자연스레 우리는 문학을 왜 하는가? 와 같은 거창한 질문도 던져보았고 그의 글들을 관통하는 진화론적 측면에서 대한 비판도 열띠게 이루어졌다. <내 절열관>과 같은 것은 지금의 현실에도 통용되는 바가 있다는 점에 '아직 탈-남성 사회는 멀기만 했구나' 하고 씁쓸해 했다.

루쉰이 노자를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많았는데, 노자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내 친구 중에는 많기 때문이다. 사회 변혁기 때에는 항상 노자가 비판당한다고 했는데 이는 아마도 도가가 변혁기에 민중들을 호도하는 신비주의 경향으로 빠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이렇게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내면서 우리들은 '역시 루쉰은 글을 잘 써' 등의 감탄을 했으니 문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봐도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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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111 > 평이하지만 알찬
세계문화사의 이해
김권정 지음 / 북코리아 / 200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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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은 조그마한 소제목 아래 각각의 문화사적 성과와 역사발전상을 기록하고 있는 책이다. 크게는 동양과 서양으로 나뉘고 거기에 맞추어서 소제목을 나열하는 방식인데, 가급적 교과서의 세계사 파트와 맞추어서 목차를 만들었다는데서 학생들을 위한 참고자료수준이라고 볼만하겠다.

최근에는 수행평가의 실행과 관련하여 기존의 나열식의 세계사적 지식의 전달보다는 가급적 글과 문장형식으로 된 내용구성이 많아졌다. 특히 중학교단계에서부터 너무나 많은 양의 기본적 역사적 지식에 대한 암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학생들로서는 쉽게 이해되거나 익히기 어렵단 애로점이 있고, 이것은 고등학교에 들어가면 더욱 심화된 듯 싶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부담없이 하나하나의 짤막한 글로 구성된 교과서식의 내용설명을 통해서 기존의 학계에서의 연구성과와 교과서에 반영된 내용을 복합적으로 익힐수 있도록 만들어두었다.

다만 7차 교육과정에 이르러서 교과서가 가급적이면 다채로운 그림과 지도등을 제시하면서 천편일률적인 내용에서 벗어나려 하는 가운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글로 된 내용만을 기술하고 있단 점에서 학생독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에는 큰 한계점이 있다. 하지만 소제목들이 대부분 논술시험이나 혹은 세계사속에서의 대주제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기에 시험공부나 약술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유용한 책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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