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친구의 꿈 - 소중한 꿈을 이루게 해준 종자돈 이야기
김의경 지음 / 다산북스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2009.03.03두 친구의 꿈
 

50-6O대에 정말 ‘여유 있게 소비’ 할 수 있다면 ‘인생을 잘 살아온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 책의 앞부분에 있는 말이다. 이 글을 처음 읽었을 때 뭉클한 전율 같은 것이 느껴졌다.

나는 30대중반의 나이이다. 난 지금 내가 이렇게 돈을 벌어서 나중에 무슨 호강을 할려고.. 이런 생각에 젖어들 때가 종종 있다. 이런 생각을 가진 내게 이 저자의 첫머리 글은 내게 정신이 번쩍 들게 하는 말이었다.

이책은 정말 한편의 소설처럼 가볍게 읽을수 있는 책이여서 너무 좋았다. 두 친구의 꿈이라는 소박한 제목으로 가볍게 다가와 우리가 처한 무거운 현실을 즐길 수 있는 레져로 바꿔준 책인 것 같다.

내가 이 책의 주인공 최기봉의 종자돈 모으는 이야기에서 특별히 놀란 것은 없다. 나도 결혼전에는 먼저 목돈을 저금하고 나머지 돈으로 생활했으니까... 그러나 정말 놀란 것은 저금하는 액수였다. 220-230만원 받는데서 200만원을 저축하다니... 정말 불가능한 액수인거 같다. 아마 그렇게 모았기 때문에 집을 살 수 있었을 것 같다. 정말 종자돈은 절약에서 시작되는 것임을 다시 한번 깨닫는다. 그리고 리스크 관리... 투자도 좋지만 그 리스크를 항상 생각하라는 말이 지금에서야 와 닫는다.

그러나 재무설계에서 3가지 통장중에 급여통장을 마이너스통장을 만들라는 말에는 나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우리 가정 또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었다. 우리 가정 또한 생각없이 돈을 쓰는 가정은 아니다. 나 또한 열심히 가계부를 쓰면서 우리 가계의 규모를 끊임없이 체크하고 있다. 그러나 마이너스 통장이 있으니까 이 마이너스가 줄어드는 것이 너무 힘들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기에는 예비비 통장을 만들어서 일정 금액을 저금하고, 쉽게 인출할 수 있는 통장을 만드는 것이 마이너스 통장을 만드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최기봉처럼 저금하는 것은 미혼만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왜냐면 나 또한 결혼전에는 그렇게 저금 할려고 했으니까... 그러나 결혼 후 아기가 태어나니까 모든 재무설계가 자꾸 방향을 잃어가려고 한다.

이 책은 미혼의 20-30대는 반드시 봐야할 책인 것 같다. 20-30대에는 남들과 비교하면서 문화, 레져, 옷, 등등 남들 하는 것 따라하면서 추리하게 살기보다 뾰대나게 살고 싶어하는 시기이다. 나 또한 내 돈 벌어서 뽀대나게 살기 위해 백화점에서 옷도 사입고 문화생활도 하고 했다. 낭비는 아니지만, 그래도 최기봉처럼 살지는 않았다. 그리고 스타벅스 커피 한잔 마시는 것을 열심히 일한 내게 주는 상이라고 생각하며 열심히 먹었다. 지금도 가끔은 내게 상을 주고 싶을 때 좀더 저렴한 다빈치 커피를 한잔씩 마신다. 하지만 요즘은 매일 그냥 태워먹는 커피를 마시고 한달에 한번 정도 다빈치 커피를 마신다. 왜냐면 이것 또한 사치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가끔은 나는 왜 이렇게 궁상맞게 살까? 남들처럼 나도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살고 싶다. 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런 나 자신에 요즘 슬슬 짜증이 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이런 나의 모든 짜증은 한 방에 날려 주었다. 




50-6O대에 정말 ‘여유 있게 소비’ 할 수 있다면 ‘인생을 잘 살아온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두 친구의 꿈을 보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나누고 싶은 책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 책 내용중에서 -

재테크 - 재무설계

재테크는 단편적이고 지엽적이며 적은 자금으로 큰 수익을 얻는, 다시 말해 대박을 좇는 투자기술을 알려 주는 듯한 의미가 있다.

‘재무설계’란 자신의 현재 자산상태와 현금흐름을 점검하고 이를 어떻게 관리하고 운용할 지에 대해 보다 장기적인 계획과 설계의 기법을 알려준다는 의미가 있다.

재무설계는 기본적으로 인생을 살면서 지출해야 할 ‘4대 자금-결혼자금, 내집마련자금, 자년교육자금, 노후생활자금’에 대해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목표와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이 자금을 마련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 자산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는 것부터 선행되어야 한다.




재무설계의 첫걸음 - 현재 자산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자

1. 현재 자산상태를 파악하자.

2. 현금흐름을 파악하자 - 먼저 가계부를 작성하자 -> 가계부를 바탕으로 현금흐름표를 작성하자.(가계부는 반드시 3개월에 한 번씩 결산가 평가를 해 볼 필요가 있다.




초보자가 종자돈을 모을 때는 3개의 통장을 활용하자 -> 급여통장, 생활비통장, 종자돈 통장




금융에서 중요한 것은 리스크 관리




종자돈을 모으는 것이 재테크 성공의 태반이라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 자체를 취미나 레저처럼 즐겨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