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10, 인생이 달라지는 선택의 법칙
수지 웰치 지음, 배유정 옮김 / 북하우스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내리는 결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내가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던 이유는 너무도 간단하다. 저자는 어떻게 인생의 중요한 순간을 결정하는지 그것을 알고 싶어서였다. 그리고 나는 이 책에 인생의 중대사를 결정하는 정말 엄청난 비밀이 숨겨져 있는 줄 알았다. 그러나 다 읽은 지금은 정말 간단함에 깜짝 놀랐다.

인생의 중요한 순간을 결정하는 것이 너무도 간단하다.

10-10-10!!!




10-10-10이란 세 가지 시간대, 10분 후, 10개월 후, 10년 후를 뜻한다.

10분 후는 바로 지금, 10개월 후는 예측 가능한 미래, 10년 후는 아주 먼 미래이다.

인생의 결정의 순간에 그 결정이 미치는 지금 당장의 순간, 그리고 가까운 미래 즉 그 결정이 1년 뒤에 미칠 모습, 그리고 먼 미래 10년뒤에는 그 결정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지 생각해 보고 결정하라는 말이다.




어찌보면 너무도 쉬운 말이다. 그러나 우리는 결정의 순간에 10-10-10을 하지 못한다. 어쩌면 우리가 아니라 나일지도 모른다. 여러분은 잘 하고 있는데 나만 못하고 있을수도 있다.

내게 10-10-10은 정말 신선함으로 와 닿는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늘 결정의 순간에 부딪힌다. 그 결정이 옷을 사는 간단한 문제일수도 있고, 결혼과 같은 평생을 좌우하는 문제일수 있다. 옷을 사는 일은 너무나 간단해서 인생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결혼, 직업의 선택의 문제는 자신의 인생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너무나 큰 선택의 문제이기 때문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큰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도 깊이 생각해보지 않고 주변의 의견에 휩쓸려서 할때가 많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작은 결정에서도 10-10-10을 하지 않아서 그것이 몸에 베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수지 웰치, 그녀는 저널리스트이자 작가, 강연가이다. 하버드 대학을 나와 기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편집장을 역임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부유하고 행복한 가정에서 자랐으며 하버드대를 나와서 성공적인 캐리어 우먼이라는 점이다. 그녀가 자신의 삶을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를 느낄 수 있었다. 그런 그녀가 10-10-10을 적용하면서 이혼을 하고 다시 재혼을 해서 지금은 행복한 삶을 누리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도 10-10-10을 전하기 위해 무진장 애를 쓰고 있는 것이다.

어찌보면 참 부러운 삶이지만, 이혼과 4명의 아이를 양육하는 엄청난 정신적 고통을 겪은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 그녀가 이 모든 것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이 10-10-10이라는 것이다.




10-10-10의 절차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다음 단계는 데이터 수집이다.

마지막 단계는 분석이다.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하거나, 중대한 결정을 해야 한다면, 그 순간을 피하기 위해 직감만으로 성금한 판단을 하는 것이 아니라, 차근차근 10분 후, 10개월 후, 그리고 10년 후의 결과를 미리 생각해보자는 제안이 바로 10-10-10 법칙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중요한 인생의 선택만 10-10-10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6개월짜리 아기가 밤새도록 울어서 주말에 남편을 결혼식에 못 가게 하겠다는 결심을 했을 때 조차 10-10-10을 적용해보라는 것이다.

이러한 매 순간 10-10-10 적용이 나중에는 가장 중요한 순간, 순식간에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에도 판단 착오없이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 우리는 늘 결정을 해야 하지만, 순간적으로 빨리 결정해야하는 순간에는 오판을 하기 쉽다. 시간적인 여유가 없고 왠지 쫓기듯이 이 결정을 해야하는 순간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결정에 대해 후회한다. 그때 그렇게 하지 말걸...

10-10-10은 이런 후회할 결정을 미연에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저자 또한 10-10-10의 적용으로 이런 중대한 결정을 순간적으로 해야할 때 착오없이 빠르게 결정내릴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은 10-10-10을 적용하기 시작한 프롤로그부터, 생활, 본능, 가치관, 사랑, 직장, 커리어, 아이 키우기, 우정, 삶과 죽음에서 10-10-10 적용하기, 그리고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나또한 직장 다니는 직장맘으로 너무 어려울 때가 많다. 아기 때문에 직장을 그만두어야하나 등에서부터 시작해서 직장에서 부딪히는 사소한 일에서부터 엄청난 일까지...

지금도 선택의 기로에 서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문제도 있다.




이제부터 나또한 모든 문제의 결정에 10-10-10을 적용할 것이다. 그것이 아무리 작은 문제라도 10-10-10을 통해서 결정하는 습관을 길러서 나중에 중대한 결정을 오판으로 잘못하는 일이 없도록 지금부터 실천할 것이다.




이 책을 만날 수 있었던 기회가 있어서 감사하고 또한 내가 이 책을 선택한 나의 판단에 감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