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 유형 응용 파워 초등 수학 3-2 (2022년)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개념 + 유형 수학
비상교육 편집부 지음 / 비상교육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 3학년 때의 수학의 개념의 기초가 

잘 다져있어야 학년이 올라갈수록 

다양한 유형과 깊어지는 난이도에 대비할 수가 있는데요.

 

개념을 탄탄하게 잡아주면서 

많은 유형과 더불어 상위권 유형까지 접해봄으로써

실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초등수학문제집이 있어 소개해보려고해요.

 

비상교육 [개념+유형 파워]

개념책과 유형책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개념을 꼼꼼하게 배우면서 실전문제와 응용문제로 

개념을 확인할 수 있는 개념책

 

개념책에서 배운 응용문제를 비법을 익혀 반복해서 연습해보고

유형 중에서도 상위권 유형도 풀어볼 수 있어 

최상위 문제집이 꼭 아니더라도 가볍게 확인해볼 수 있는 유형책

 

이렇게 구성되어 있더라고요.

개념 책부터 살펴볼게요.

 

표지를 넘기면 

초등수학 개념 유형 파워 문제집 학습 계획표가 나오는데요. 

 

코로나로 요즘은 가정학습으로 하는 경우도 많아 

이렇게 학습계획표가 있으면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어 편하더라고요.

 

방법도 선택할 수 있게 가이드를 주고 있어요.

 

 

1. 개념책, 유형책을 번갈아 학습하고 

응용 유형을 강화하며 응용 실력을 완성하는 12주 과정


2. 한 학기 내용을 개념책으로 학습한 후 

유형책으로 응용 실력을 완성하는 8주 과정

 

이렇게 2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12주 과정은 학기 중 또는 선행학습으로 풀어볼 때, 

8주 과정은 방학 동안 개념책으로 다지고 

학기 중 유형 문제집을 풀어볼 때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초등 3학년 2학기 다룰 단원의 제목을 살펴볼까요?

 

곱셈, 나눗셈은 숫자의 단위가 몇 십, 몇 백으로 커지고

 도형에서 원에 대해 나오면서 컴퍼스도 활용하게 되고

분수도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로 어려워지네요 ㅠ

들이와 무게에서 L, ml 개념이 나오고

자료의 정리에서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고 

 

확실히 1학기보다 더 어려워진 느낌이에요 

단원에 들어가기 앞서,

각 단원마다 이전에 배운 내용이 무엇이고 

이번 단원에서 어떻게 확장되어 배우고 

여기서 배운 개념이 다음 학년에서 또 어떻게 심화되는지 볼 수 있었는데요.

 

아이에게도 어떤 것을 배웠었는지, 

앞으로 이것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우고 심화가 될지

개념이 중요하다는 동기부여가 되었네요

곱하기 원리를 제대로 알아야 

어떤 수로 바뀌었을 때 그 밖에 다른 유형으로 바뀌었을 때 

푸는 힘을 기를 수 있는데 

 

개념+유형 파워 문제집에서는 개념도 확실하게 설명해주어서 

기초부터 탄탄하게 배울 수 있어 좋았어요.

각각의 개념에 대한 문제를 풀고 나면 

배운 개념과 관련된 문제를 

연산 문제집처럼 한번 더 확인에서 확인할 수 있었어요. 

개념을 확인했다면 

유형 문제에서 적용할 수 있어야겠지요?

 

잘 나오는 실전문제를 풀어보게 됩니다. 

난이도는 학교 단원평가 정도 되는 것 같아요.

정답 및 해설지도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있어

엄마표 수학으로 하는 집에서도 어렵지 않게 활용하기 좋은 

초등수학 문제집이었어요.

실전문제보다 조금 더 난이도가 있는 

응용문제는 시험문제에 잘 나오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같은 유형의 문제를 2번씩 풀어봄으로써 

예제에서 틀리더라도 유제를 통해

확실하게 유형을 잡아줄 수 있는 곳이에요.

이렇게 개념학습과 실전*응용문제를 학습을 하고 나면 

단원평가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체크할 수 있었어요.

요즘은 사고력*창의력 수학하며 

뭔가 앞에 자세한 설명들이 있고 문제가 있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

결국 개념을 알고 있다면 문제 속에서 핵심 포인트를 잡아 

풀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더라고요.

 

저희 아이도 일단 글 밥이 많으니 모른다고 V 표시해놨는데,

앞서 개념을 생각하며 풀어보라고 하니 

어렵지 않네? 이렇게 말하더라고요.

 

결국 어떤 문제를 접해보느냐도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는 것 같아요. 

개념책을 마무리한 뒤에

복습 겸 다지기를 위해 유형책을 풀어보았어요.

개념으로 기초가 흔들리지 않으면 좋겠지만 

시험에 잘 나오는 유형을 살펴봐 주는 것도

 나중에 어려운 문제가 나왔을 때 빠르게 개념을 도입해 

풀을 수 있는 힘을 길러주게 되어 유형문제집도 신경 쓰는 편인데요.

 

개념+유형 파워 유형책에서는 

시험 문제에 나올 법한 실전유형에 

상위권 유형까지 살펴볼 수 있어 

이번 단원을 확실하게 다질 수 있어 좋았어요.

먼저 실전유형에서는 개념책에서처럼 

교과서에서 자주 나오는 문제의 유형인 파워 pick 과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교과역량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까다로운 유형은 어떻게 접근하면 좋은지 

순서를 통해 알려주기 때문에 

문제 풀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개념책에서 나왔던 문제였는데

아이가 어려워했기도 했었어요.

 

이렇게 유형책에서 각각의 유형을 정리해 설명해주니 

한번 더 확실하게 짚고 넘어갈 수 있어 

개인과외 받는 느낌이었네요.

실전유형을 풀고 나면 

상위권 유형 문제들도 풀어보는데요 

 

각각의 유형에서 풀이의 순서대로 짚어가며 

답을 구하고 정리해볼 수 있어 

다음 오른쪽의 유제 문제들을 쉽게 풀어갈 수 있었어요. 

 

아이도 풀이를 비슷하게 풀어가더라고요 


 

또한 꼭 학원을 가지 않아도 1:1 선생님 교육 받는 것처럼 

문제 풀이 영상도 있어 도움이 되었어요. 

모든 유형의 문제를 풀고 나면 

응용 단원평가와 심화 단원평가를 통해 

부족한 유형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체크하고 

이번 단원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전체적으로 유형에 집중된 문제집이라고 생각했는데 

개념과 유형 동시에 집중할 수 있는 문제집이라

한 학기 딱 1권만 풀리는 초등 수학 문제집 추천이라면 

비상 개념 파워 문제집으로 충분하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문제의 예제와 유제도 많지만 

오답노트를 활용할 수 있는 앱도 있으면

더 확실하게 부족한 부분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아 좋을 것 같네요^^

 

초등 방학 예습용으로도 학기 중 문제집으로 

너무나 좋은 비상교육 개념+유형 파워문제집

초등수학문제집으로 추천해봅니다 

 

 

* 이 포스팅은 "맘앤톡" 이벤트로 비상교육으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