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서의 우리 上 백귀야행(교고쿠도) 시리즈
쿄고쿠 나츠히코 지음, 김소연 옮김 / 손안의책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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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고쿠도 시리즈 중에서, 불교의 '선'을 소재로 하여 좀 더 독특하고 특이점을 갖는 추리소설이다.  "철서의 우리"라는 제목이 무슨 뜻인가 했더니, '철서'라는 게 쇠 철자에 쥐 서자로, 일본의 전설 속에 나오는 '승려가 변하여 세상을 혼란케 하는 쥐'라는 뜻이란다. 

 

3권에 걸쳐 분서될 정도로 방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여기에는 단순한 사건과 해결이라는 장르소설적 측면 뿐 아니라, 불교, 그 중에서도 '선'과 '깨달음'에 대한 언급이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선종의 대략적인 역사도 기술되어 있고, 각자가 생각하는 선이란 무엇인가, 깨달음이나 수행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여러 등장인물의 입을 통해 언급하고 있는 점이, 과연 교고쿠 나츠히코의 작품답게 지적이며, 단순한 장르소설의 범주를 훌쩍 뛰어넘는 면이 있다.  작품을 읽어나가는 과정에서 문득문득 진짜 그의 지적 영역의 범위와 깊이는 어디까지일지 궁금증이 일어났다.

 

줄거리는, 고서점 주인인 교고쿠도가 하코네 어느 토굴에서 발견된 서적들을 감정하기 위해 세키구치와 함께 길을 떠나고, 한편 알려지지 않은 신비한 절 명혜사를 취재하기 위해 나선 아츠코, 도리구찌 등은 여관 '센고쿠로'를 찾았다가 거기에 묵고 있던 구와다 등을 만나게 된다.  갑자기 여관에 나타난 스님의 시체로 에노키즈가 호출되고 뒤이어 교고쿠도까지 이 여관에 모이게 되고, 센고쿠로와 명혜사를 오가며 경찰은 수사를 계속하지만 도대체 감을 잡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교고쿠도는 자신은 물론 일행에게도 이 사건에 관여하지 말라는 주의를 주나, 이후 명혜사에서는 계속해서 스님들이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한고, 과거의 인근 마을에서 일어났던 방화살인사건과도 그 연계점이 점차 밝혀진다.  결계를 치고 수십년 세월을 거쳐 승려들을 가두고 이계의 시간이 흐르는 것 같은 명혜사를 둘러싸고. 결국 교고쿠도는 사건 해결에 나서게 된다.

 

사실 범인이 누구인지 동기가 무엇인지 보다는 (그것도 나름 반전이고 결말을 읽으면서 그랬구나, 했지만 그 자체가 그다지 놀랍고 신선하거나 기발하지는 않았다...),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철서'라는 모티브를 이용한 깨달음에 대한 얘기가 이 작품이 갖는 중요한 테제라는 생각이 든다.  스스로를 '우리'에 가두는 미망과 현혹이 두려움과 시기, 질투, 나약함 등의 자신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임을, 그리고 그 우리를 깨부수고 철서를 떼어내고 우리 밖으로 나오는 깨침을 이루는 등장인물들의 모습을 통해, 나 스스로는 어떠한 우리에 갇혀 있는지, 무엇으로 인해 그 속에 나 자신을 가둬뒀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 우리를 벗어나고 깨칠 건지를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이었다.  여기에, 그 무수한 추리소설과는 다른 이 작품만의 의미가 있는 듯 하다.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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