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반디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북한에 살고 있는 작가가 목숨을 걸고 써서 반출시킨 소설!

고발


잉크에 펜으로가 아니라 피눈물에 뼈로 적은 글이라는 이 소설!!

읽는 내내 한국에 태어난 것을 감사하며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얼른 자유로운 삶을 찾을 수 있기를 기도하게 되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이 '고발'들을 읽는 일뿐이다.

그것만이 목숨을 걸고 이 글들을 써서 세상에 내보낸 작가를 구원할 것이다.」

신경숙님의 추천사를 보며

정말 수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그들의 절망적인 삶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탈북기, 유령의 도시, 준마의 일생, 지척만리, 북마전, 무대, 빨간 버섯,


7편의 단편들이 주는 생소하고 암울한 느낌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

살아있는데도 살아있는 것 같지 않은 그들의 삶을 보며

비참하다 말하는 것 자체가 모순인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김일성과 마르크스의 초상화를 보며 경기를 일으키는 3살 아이..

정신까지도 유전된다는 억지가 통하는 곳에서

사람이 사람답게 산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행사에 저촉되었다고 생각되는 일들은 큰 것에서 바늘 끝 같은 것까지도 철저히 재판되었다.

그중에서 가장 큰 형벌은 대개가 '추방'이었다.

삽으로 더러운 것을 떠던지듯 추방은 그렇게 가차않이 진행되었다.

추방자들은 이삿짐을 제 손으로 싸지 않아도 되었다. ]



그저 그들의 삶이 이 글이 쓰여졌을 때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나아졌기를 간절히 바라고...바라고..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