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이황.이이 Who 한국사 조선 시대
카툰박스 지음, 툰쟁이 그림, 경기초등사회과교육연구회.방민호 감수 / 다산어린이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인물을 통해 역사를 배울 수 있는 who?

한국사 조선시대 이황 · 이이 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보았어요.

이제 초등 4학년이 되는 아이가 읽고 흥미를 가지기에 딱 좋은 내용이라 반가운 마음으로

아이와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어 보았어요.


 

 


학습만화라는 타이틀에 맞게 표지나 일러스트가 차분합니다.

서로 밝은 표정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이황과 이이의 모습에서

그들이 학자이며 나이차가 있고 서로에게 호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황과 이이, 그들 주변의 인물들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는데

실존 인물들이다 보니 위인 속에 위인을 만나는 기분이 듭니다.


인물소개가 '~해서 어찌되었다.'로 끝나지 않고 '어떻게 되었을까요?'라고 끝이나는데

그것이 일으키는 궁금증에 책을 읽는 내내 답을 찾게 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되었어요.

 


이황과 이이는 서른여섯 살의 나이 차이가 난다고 해요.

동시대에 살았고 비슷한 나이로 알고 있었는데.... 아니었던 거죠..^^


이황과 이이는 어린시절을 힘들게 보낸 공통점과,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어린시절부터 남다른 영민함을 가지고 있었어요.

 


두 사람이 만나 정치와 시, 학문에 대해 토론하는 모습으로 이야기가 시작되고

각자의 어린시절로 넘어가 성장하는 모습을 차례로 보여줍니다.


두 사람이 만나서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고 토론한 시간은 짧았지만 동시대에 서로에게 끼친 영향력은 막강했고

한국의 역사를 공부함에 있어 이들을 묶어서 그 시대의 학문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어요.

 


중간중간 삽입된 '시대 돋보기' 코너를 통해 조선시대의 사건이나 인물, 정치 등을 다양하게 엿볼 수 있습니다.

흥미를 일으키는 소재들이 많아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것 같아요.

 

 

한번 읽기에는 아까운 책입니다.

아이도 여러번 반복해서 읽고도 새로운 내용들을 발견하고는 흥미로워하더라구요.


인물의 삶을 통해 역사의 흐름을 보여주는 접근 방식이 참 좋은 것 같아요.

줄줄이 외워야 했던 재미없는 역사가 아니라 생생한 삶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역사를 보여주는 것 같아서

who? 한국사 참 매력적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