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법 - 소심한 외톨이는 어떻게 서울대 의대 수석 합격생이 되었을까?
송용섭 지음 / 다산에듀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그 어떤 공부법보다도 현실적인 조언이 가득한 책 '혼자 공부법'
서울대 의대 수석 합격생인 저자의 생생하고 구체적인 공부 노하우가 담겨 있어요.
공부법을 소개한 책들은 정말 많지만,

보면서 고개가 끄덕여지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평범한 사람들과는 다른 1%의 사람이 하는 공부법이라는 편견이

적잖이 작용했기 때문인데
'혼자 공부법' 역시도 그런 편견에서 크게 비켜가지는 않았어요.
다만, 저자에게 공부가
'자신의 정체성이자 자존감의 근원이다'라는 진솔한 고백이
이 책을 끝까지 공감하며 읽게 만든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에는 특출날 것 없던 내가 서울대 의예과 수석까지 할 수 있었던
공부에 대한 태도와 과정, 그리고 공부법이 담겨 있다.
혼자 공부하는 마인드는 어떠해야 하는지,
혼자 공부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공자 공부의 잔기술로 무엇이 있는지, 혼자서 교과서를 통으로 외우는 방법까지,
혼자서 공부해서 수석이 될 수 있었던 공부 노하우가 주요 내용이다.'
-머리말 中-



 

"나는 단연코 가장 많이 공부한 학생이었다고 감히 말할 수 있었다."

공부를 잘하는 비결은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고
저자는 처음부터 끝까지 말하고 있어요.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어떻게든 부정하고 싶은 말이기도 합니다.
머리 좋은 사람은 못당한다고... 그렇게 말하고 싶은 것이 평범한 사람들의 마음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나 끝없는 노력을 통해 얻은 저자의 결과들은
칭찬받아 마땅하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양심에 부끄럽지 않게 공부하라는 말이 참 가슴에 와닿았어요.
공부는 하지 않고 좋은 결과만을 바라는 사람들의 심리를 정확히 조준해서 쾅!!

'양심을 걸고 공부하면, 양심에 부끄럽지 않게 공부하면
공부는 반드시 양심에 응답해 준다'

어떠한 것도 노력없이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는 걸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됩니다.
아이가 직접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 아이에게 내밀었어요.
"엄마, 이 아저씨도 어릴때는 게임만 했데요.. 지금도 한데요."
생각과는 좀 다른 공감대지만 공감대가 형성되니 거부감없이 읽어 나가네요.
그리고 아이가 말합니다.
"내가 직접 혼자서 공부한 것만 진짜 공부래요."

이 책에서 이것만 배워도 반은 성공한거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