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마음을 읽는 단어 - 아이를 다그치기 전, 꼭 기억해야 할 ‘새벽달’의 엄마 공부 27
새벽달(남수진) 지음 / 청림Life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새벽달 남수진님의 신간소식에 너무 기뻤어요.
그러면서도 의아했던게 더이상 무슨 얘길 해줄게 있을까!완벽하게 다갖추고 자식농사를 잘 이뤄냈는데...하며 책장을 펼쳤습니다.
우리아이의 마음을 읽는 단어27개를 가지고 본인의 경험과 필요한지혜,깨달음을 풀어놓으셨어요.
방학이라,하루종일. 딱 붙어앉아있는 아이에게 짜증섴인 나쁜말을 내뱉았던 오늘,이책을 붙잡고 읽다가 울었습니다.
너무 많은 단어들이 제가슴속에 와닿았으나 그중 딱 하나를 고르라면,루틴의 힘 이었습니다.
사실 제가 좀 변덕이 심한편인데,제평생 꾸준히 해와서 제가 생각해도 대단한게 두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지금이 남편과 만나 몇년을 연애하고 결혼해 사는중인거고,또하나는 엄마표 육아(영어,독서)를 한지 만5년째라는 겁니다.
별거아닐 수 있지만 제겐 큰일이었죠.
돌아보니 어릴적 학원다니다가 그만두고프면 관둬라등 변덕심한 아버지의 부정적영향이커서 뭐하나 꾸준히 해보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육아에서 내딴에는 잘 하는것이다 판단하고 시작했으나 나쁜결과?를 가져오는 주범임을 초등에 들어가 한학기를보낸 아이를 돌아보는 지금 크게 느끼고 있는 부분이더라구요.
그럼에도 되물림이라는게 참 무서운지라 아이의 결과를 보면서 나에게서 원인을 찾았으면서도 인정하지않고 있는 찰나.
이책의 루틴의 힘부분을 읽는데 머리를 망치른 한대맞은듯한 충격이 오더라구요.
새벽달님은 워킹맘이면서도 아이의 습관을,일상의힘을 꾸준히 지켜나감으로써 아이를 안정적으로 키울 수 있었다는 판단이 들더군요.
본인의체력과 시간이 허락하는 한에서 꾸준히 지켜나간 일상!!!가히 존경스럽다 말할수밖에 없었어요.
'루틴 자체가 주는 힘도 있지만,특히 운동은 우울감과 두려움,걱정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머릿속에서 즉각적으로 쫒아내는힘이 있다.루틴은 나와의 약속이다.그 약속을 날마다 지킴으로써 쌓아올린 작은 성공의 벽돌들은 잘 부서지지도 흔들리지도 않는다.'
ㅡ본문 내용중
저는 열심히 했지만 돌이켜보니 그때그때 감정대로 아이를 대했고 이로인해 때와장소구분이 안되는 아이의 모습,또 거기에 화내는 나,불안해지는 눈치보는 아이......
저는 이 되물림을 꼭 끊으리라 생각하고 다짐했습니다!
루틴의 힘!
누군가에겐 쉬운일이라 잘 넘어갔을 이 부분이제게는 많은 생각과 깨달음의 시간을 갖게 해주어 더없이 감사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