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일자리의 미래 - 4차산업혁명 시대의 대한민국 일자리 전망 10년 후 시리즈
미래전략정책연구원 지음 / 일상이상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10 일자리의 미래

2016년, 알파고가 바둑의 초고수라고 불리는 이세돌 9단을 꺾었을때, 사람들은 두렵고 무서운 마음이 생겼을 것이다. 앞으로 인공지능이 미래를 어떻게 바꿔 놓을지, 우리가 결국에는 로봇에게 지배를 당하는 것은 아닌지하는 마음에서다. 그리고 이세돌을 비롯한 바둑계가 깜짝놀랐던게 몇천년동안 이어져왔던 바둑의 기본마저도 인간의 작은 틀안에 갇혀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 사실을 알고 나도 조금 섬뜩한적이있다.


이 책을 읽다가 느낀건 지금 까지 생각했던 한계나 제약은 없어지고 발상의 전환이 엄청나게 이루어질 거라는 거다.

서울에서 뉴욕까지 시속 6400km(솔직히 현실가능성은 먼 미래이야기같지만)로 2시간만에 갈 수 있고. 음식이나 모든 제품들이 3d프린터로 즉석에서 만들어져서 굳이 음식점이나 공산품을 사지 않아도 직접 만들고 먹을 수 있는 세상이 온다는 것이다. 


4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이 책은 4차산업혁명이 업계지도를 바꾼다고 말하며 앞으로의 일자리의 미래는 달라질 것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10년후 부상하는 24가지 미래 산업에서 일자리를 선점하라고 한다.


미래에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24가지 산업 by 토마스 프레이 

1. 대기 중 물 수확 산업  2. 상업용 드론 산업. 3.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 4. 모바일 앱 개발 산업. 5. 센서 산업. 6. 3D프린팅 산업  7. 면역항암요법 산업. 8. LED 산업. 9. 빅데이터 산업. 10. 사물인터넷 산업. 11. 액화천연가스 산업. 12. 풍력발전 산업 등등(자세한건 책 참조) 각각 의 유망 산업에 대해서 자세한 이유와 전망이 나와있다. 


“미래에는 고용 없는 성장이 계속될 것”이라고 예측한다.(중략) 하지만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미래 유망산업에 투자하는 국가와 기업은 고용률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달라지는 세상에서 개인은 급격하게 발전하는 신기술과 일자리를 연구해 직업의 변화를 읽고 대비해야 할 것이다.

ㅡㅡ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고 내가 알고 있던 세상의 범위가 그나마 좀 넓어지고, 보다 넓은 분야의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앞으로의 4차 산업혁명세상은 융합(convergence)의 시대인 것 같다.

기업의 CEO들과 미래를 준비하는 모든 이 시대의 사람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