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씽 - 경영의 난제를 푸는 최선의 한 수
벤 호로위츠 지음, 안진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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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을 준비하거나 혹은 원대한 꿈이 있거나 하는 사람들 또는 CEO의 위치를 바라보는 사람들, 조직을 관리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비롯한 많은 기업인들이 읽어서 도움이 될 내용들이 가득한 책이다. 흔히 사내정치에서부터 기업의 제품이 아닌 사람에 집중해야하는 이유, 사람들을 독려하는 법등 때로는 심리학적인 내용까지 포함되어 있어 경영서적이라고 불릴만하다. 개인적으로 가장 간단하고 명료하면서 최고의 조언이라고 나오는 부분이 저자도 인정했듯이 아무도 신경안쓴다는 한마디였다. 이 한마디는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처럼 사모펀드에서 돈을 끌어오고 기업 정보공개를 하는일은 한 기업의 흥망성쇠와도 깊이 관련되어 있어 자칫하면 피해를 주지 않을까? 하는 염려 또는 걱정이 당연하다. 하지만 비단 저자의 상황 뿐만 아니라 우리는 현실에서도 이런 행동을 하면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혹은 인터넷에 댓글을 썼을 때 이런 반응이 나오면 어떨까? 하는 과도하고 예민하게 타인을 의식하고 있다. 말그대로 아무도 신경안쓴다. 사내정치에 관해서는 승진과 책임범위, 조직설계에 따른 명확한 리더의 의식이 있어야한다. 가령, 승진은 대상자의 가치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주변인들에 둘러싸인 정치적인 요소인지 판가름해야하며 저자의 입장에서 조직에 대한 비생산적인 질문과 답변에 대해서는 언급 자체를 피하면서도 조직에 관련한 정보를 면밀하게 수집하여 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해야한다. 그리고 기업이 성장했을때 팔아야하는지 유지해야하는지의 기로에 대한 부분등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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