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늘의 계절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비기너라는 일본드라마를 보고 오다기리 죠에게 호감이 생긴 나는 그의 작품 중에서 내가 좋아할만한 성격의 드라마를 골라서 본적이 있었다. 그때 한참 재미있게 보았던 드라마가 나카마 유키에와 오다기리죠 주연의 카오였는데 카오가 이분의 책이 원작이었다니, 곧 출시될 것 같은데 기대가 크다. 거기에다가 이 그늘의 계절의 검은선의 미즈호가 카오의 그 미즈호였다니... 하지만 내가 드라마에서 봤던 미즈호와는 좀 틀렸다. 드라마에서 보았던 미즈호는 무언가 좀더 강한 인상이었는데 이 책에서의 미즈호는 남성중심의 경찰에서 두드러진 여경이니까 보통 여성보다는 강한 성격을 갖고 있기는 하겠지만 서도 내가 느꼈던 정도의 강함이 아니었다. 거기에 드라마의 에피소드 에서도 이 검은 선의 이야기와 비슷한 이야기가 있어서 두 가지 맛을 즐길 수 있었다.
이 책이 종신 검시관처럼 단편인 것 같으면서도 장편인 느낌이 나는 책이었는데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종신 검시관은 검시관이 화자가 되는 경우가 없었던 것이다. 항상 그 주위의 사람이 이야기를 말해주었는데 이번 그늘의 계절에서는 후지와타리가 그늘의 계절 편의 화자가 되어 등장한다. 그가 화자가 되어서 잘 못 느꼈는지도 모르지만 그늘의 계절에서 후지와타리는 좀 왜소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그 뒤 땅의 소리, 검은선, 가방에서 다른 사람들이 화자가 되자 후지와타리가 크게 느껴지는 것이다. 왜 그럴까? 역시 자신이 화자가 돼서 말하면 잘난 척을 할 수 없으니까 그런 것이었을까? 아니면 주위 사람들이 그의 존재를 너무 크게 본 것 이었을까?
내가 이 책을 거의 다 읽어 갈 때 쯤 요즘 세상을 시끄럽게 만든 살인사건이 발생했다. 내가 맨 처음 그 소식을 알게 된 것은 지인을 통해서였는데 그때 맨 처음 들었던 느낌은 ‘경찰 내부에서는 어떨까’라는 생각이었다. 조직의 내면을 파헤치는 글을 잘 쓰는 요코야마 히데오의 글을 요즘 계속 읽다보니, 소설이라 과장은 있을 수 있겠지만 경찰 내부에서 어떻게 서로 떠넘기기를 했을까? 아니면 어떻게 서로 공을 차지하려고 했을까? 세월이 흘러 사건의 전모가 거의 밝혀질 때 쯤 이면 검찰과는 어떤 관계를 가질 것인가? 나에게 귀가 되어주는 저 기자들은 이 뉴스를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경찰과 어떤 관계를 가졌고, 어떻게 가질 것인가? 등등 저 사건 내부의 사람들이 되어 생각하게 된 것이다.이 작가의 다른 책을 읽을 때는 나 나름대로 저 조직들의 역학관계를 끝내놓지 않았을까? 참, 이것도 중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