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니아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3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온다리쿠 라는 작가는 참 이상한 작가인 것 같다. 처음 네버랜드 라는 책을 읽고나서 상당히 괜찮은 작가라는 생각이 들어 그때 당시 우리나라에 출간되었던 이 작가의 책은 다 샀었다. 하지만 굽이치는 강가에서를 읽고나서 하향곡선을 타다가 밤의 피크닉은 다 읽지도 않고 내 팽겨쳐 버렸다. 그 이후로 사 놓기는 했지만 읽기는 싫은 이 작가의 책들을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이 책 유지니아가 우리나라에 출간된 것이다. 온다리쿠라는 작가에 많이 실망해있던 터라 읽을까 말까 고민을 했었지만 소개 글을 보고 너무나도 재미있을 것 같아서 한 참에 망설임 끝에 주문했다. 그리고 나서 며칠 뒤 이 책을 읽었을 때 정말이지 너무나도 사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올해 나의 책 베스트 3에 암보스문도스, 잔학기와 함께 골인해버린 것이다.
앞에서도 말한 암보스 문도스와 잔학기를 읽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글의 상당부분들이 1인칭으로 쓰여 져 있다. 유지니아 또한 마찬가지이다. 특히 잔학기의 경우에는 유지니아를 읽을 때랑 비슷한 느낌이 많이 느껴지는데 사건을 실제 겪었던 사람들과 그 주변 인물들이 진술해나가서 서로 다른 관점에서 사건을 조명해 어느 것이 진실인지를 독자가 판단하게끔 해주는 면이다. 잔학기를 읽었을 때도 유지니아를 읽었을 때도 한 인물이 진술해 가면 이 사람에 동조 되서 범인은 이 사람일 것 이다 라고 내 머릿속에서 판단한다. 그러다가 다른 인물의 진술을 들으면 또 흔들리는 내 자신을 발견한다. 그러다가 책을 덮으면서 결국에 범인은 누구 였을까? 라는 생각을 하다가 결국에는 나만의 범인을 만들어 낸다. 그것이 1인칭 진술형식의 소설의 묘미인 것 같다. 내가 두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내용이 이 책에서도 그대로 나온다 ‘한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사람들의 입으로 듣는건 흥미로웠습니다.........저마다 사실이라고 생각하면서 말하지만, 현실에서 일어난 사건을 본 그대로 이야기한다는 건 쉽지 않아요. 아니, 불가능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안다는 건 결코 있을 수 없는 일 이구나,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보면 신문기사나 교과서에 실린 역사는 극히 대략적인 최대공약수의 정보구나 하고요.’
유지니아라는 책에서 나만의 범인은 아오사와 히사코다. 아니 그러는 편이 좀더 멋지다고 생각한다. 아름답고 부유한 맹인 소녀가 겉으로는 그리 보이지는 않지만 팜므파탈적인 소녀였다니 얼마나 멋스러운가! 그렇기 때문에 마키코도 그리고 형사도 아오사와 히사코를 범인으로 생각한 것이 아니었을까? 무언가 매력적인 사람이 있어야 미스터리 소설은 빛나는 법. 그 역할을 겨우 마지막에 등장해서야 진술하는 아오사와 히사코가 하는 것이다. 단지, 그녀가 소설에서 했던 말처럼 ‘이게 아오사와 히사코야? 예전에 그 아가씨야? 이거 실망인데. 어렸을 때는 그렇게 총명하고 아름답더니만 지금은 이렇게 초라한 아줌마라니.’ 라는 말은 히사코에게서 무언가를 빼앗아 가는 것 같아서 책 속에서 히사코가, 마키코가 진술했던 그대로, 여왕같기를 바랬던 나에게는 소설 속에 여왕을 받쳐주었던 사람들처럼 실망해버렸다.
이 책 겉 표지의 긴, 검은머리 소녀가 응시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책을 읽기 전에는 몰랐는데 이 그림이 히사코로서 그려진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 안의 히사코는 좀더 하얗고 무언가 좀더 빛나는 존재이다. 책 속에서 이미 늙어서 사람들을 실망시켰다고는 해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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