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미술관 마로니에북스 세계미술관 기행 1
파올라 라펠리 지음, 하지은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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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반 고흐의 그림은 나의 취향의 그림은 아니다. 그리고 내가 보기에는 별로 예쁘지도 않은데 왜 세계에서 가장 비싸게 팔리는 그림인지도 이해가 안 갔다. 하지만 지적능력을 쌓자는 차원에서 이 책을 읽고 마침 내가 듣는 교양‘서양미술의 이해’가 인상주의를 배우는 시간이라서 어느 정도 핧을 수 는 있었다. 보통 우리가 볼 수 있는 도판은 너무 세세하게 확대를 시키거나 아무리 과학이 발달했다고 한들 사진이므로 그 그림의 생생한 느낌을 전해 줄 수 없다고 한다. 그러므로 실제로 그림을 봤을 때의 느낌은 상당히 틀릴 수 있는데 특히 반 고흐의 그림은 가까이서 직접 봤을 때는 보통 우리가 접하는 도판보다 훨씬 예뻐서 깜짝 놀랐다고 교수님이 말씀 하셨다. 이 책에서도 나와 있듯이 보색을 나열해서 색을 내는 반 고흐의 기법이 어우러져서 나오는 그 아름다움이란 직접 보지 않으면 모를 것이라고 하셨다.

그리고 수업시간에도 배웠지만 교양시간이라 예가 되는 많은 그림을 보지 못하기에 반 고흐가 쟈포니즘의 얼마나 영향을 받았는지를 잘 알 수 가 없었다. 하지만 이 반 고흐 미술관이라는 책에서 반 고흐가 쟈포니즘의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를 조금이나마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세 작품이 있는데 하나는 탕부랭 카페의 탁자에 앉아 있는 여인이 있는데 ,뒤에 일본판화가 버젓이 그려져 있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반 고흐가 쟈포니즘의 영향을 받아서 배경에 일본 판화를 넣는다던지 아니면 일본풍 : 오이란( 케사이 에이센 모작 ), 일본풍 : 꽃이 핀 자두나무( 히로시게의 목판화 모작 ) 과 같이 일본화가의 모작을 그린 반 고흐의 작품을 보면서 그 당시 쟈포니즘의 영향이 정말 대단 했구나 라는 것을 새삼스럽게 느꼈다.

고등학교 미술 시간에 판에다가 점묘화처럼 찍는 것이 있어서 미술 교과서에서 베낄 그림을 찾고 있는 중 해가 그려져 있는 그림을 보고 이걸로 하면 간단 하겠구나~! 라는 안이한 생각에 그 그림을 베낀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을 보니 그 그림이 반 고흐의 해질녘에 씨 뿌리는 사람이었다. 나는 해와 바다만 그리고 원작에서와 같이 나무나 사람은 무시한 채 그렸었고 그리고 그 당시의 이 그림이 반 고흐의 그림인지도 몰랏었다. 이럴수가! 상당히 놀라기도 했거니와 반 고흐에게 괜시리 죄송해지는 마음을 금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반 고흐의 감자먹는 사람들은 나에게 충격적이었다. 너무나도 어두운 것도 그렇지만 사람들이 흡사 쥐처럼 느껴진 것이었다. 특히 이 책에서 확대해서 보여준 맨 오른쪽에 있는 여자의 모습은 눈도 빨간 것이 괴물처럼 보여서 괴물 가족을 그린 것 같은 느낌도 주었다. 이 어두움과 흡사 쥐처럼 보이는 농민 가족들을 보여주면서 반 고흐가 그림 속에 어떤 것을 보여주려고 했는지를 이론적으로가 아니라 그림을 보면서 알게된 것같은 느낌이 들었다.

어렸을 때 자세히는 몰라도 어디선가 듣고 반 고흐라는 굉장히 유명한 화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의 대표작중에 해바라기가 있다는 것은 어느 일본의 만화책을 통해서였다. 그 만화책의 내용이 숨겨진 고흐의 해바라기 연작에 관한 것이었었는데 그 만화책을 통하여 반 고흐의 대표작중 해바라기가 있다는 것과 일본인들이 상당히 반 고흐의 그림에 열광한다는 것을 알았다. 이번 교양시간과 이 책(특히 서문과 쟈포니즘과 관련된 부분에서)을 통해서 왜 그리 일본인들이 반 고흐에 열광하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교수님과 반 고흐화가에게는 죄송하지만 역시 내 눈 앞에서 직접 보고 느끼기 전 까지 반 고흐의 그림의 흥미는 안 갈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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