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매일 공부의 힘 -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오르는 아이들의 비밀 초등 매일 공부의 힘
이은경 지음 / 가나출판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주도적 학습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관련 책들을 찾아보고 있어요. 그러던 중 이은경 선생님의 <초등 매일 공부의 힘>이라는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은경 선생님은 책 뿐만 아니라 이미 유튜브에서도 유명하신 분이더라구요. 초등 생활과 관련해서 유익한 정보를 가득 담고 있는 채널이었습니다.
“이제 그만 불안했으면 좋겠습니다.”
책의 프롤로그에 적혀 있는 문구가 이 책을 집어든 학부모들의 마음을 가장 잘 표현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많은 학부모님들이 이 책을 선택한 이유가 "불안함"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요즘 서점에 가보면 초등학생 때부터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는 제목의 책들이 많이 보입니다. 공부습관은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영어, 독서 등 모든 것들을 초등 시기에 완료해야만 될 것 같은 분위기에 학부모들은 전전긍긍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 연령은 점점 더 낮아지고 있기에 지금 이 순간 무엇인가를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마음이 들거든요.
하지만 <초등 매일 공부의 힘>을 끝까지 읽어가다 보면 공부머리보다 중요한 것이 습관의 힘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초등 시절 반짝이는 100점짜리 시험지보다는 기본 습관을 단단하게 다지고 있는가가 지금 학부모가 체크해 봐야 할 제일 중요한 거라고 이야기합니다. 물을 주면 쑥쑥 자라는 콩나물처럼 아이들은 정성껏 물 주고 아끼는 만큼 반짝거리며 자라기 때문이지요.
총 4개의 챕터로 구성된 <초등 매일 공부의 힘>은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과목별로 매일 공부 습관을 만드는 법, 매일 공부 시간을 만드는 방법으로 이어지며 마지막으로 자기주도학습으로 가는 9가지 원칙을 안내하면서 마무리됩니다.
“믿는 만큼 자라고, 가르치지 않아야 배웁니다.”
자녀의 공부습관을 잡아주는 학습서임에도 <초등 매일 공부의 힘>이 부담스럽지 않은 이유는 엄마표 학습만을 강요하지 않기 때문이예요. 아이들은 저마다 다르고, 부모의 성향과 교육관, 가정형편 등 다양한 이유로 모두에게 똑같이 효과있는 학습을 시킬 수 없음을 인정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학습지나 학원 등의 사교육도 필요할 수 있음을 말하기 때문에 학부모님들이 편하게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어요.
​<초등 매일 공부의 힘>을 읽으며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단어는 습관, 자기주도학습, 칭찬이었습니다.
“믿는 만큼 자라고, 가르치지 않아야 배웁니다.” 이 말처럼 자율성과 주도권이 아이에게 주어질 때, 아이들은 쑥쑥 자라게 됩니다.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부법은 매일의 공부 습관으로 자신감을 가진 아이들이 결국은 자기주도학습으로 공부를 이끌어 갈 때 일어난다고 합니다.
비싼 사교육 보다는 작은 성공 경험과 이를 통한 올바른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지요. 이때 부모가 할 역할은 아이 옆에서 과한 칭찬을 해주는 것으로, 결과가 아닌 과정을 칭찬하라는 것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민망할 정도의 과한 칭찬은 아이를 춤추게 하고, 자신감을 장착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지요.
결국 부모들이 할 역할은 여유를 갖고 아이를 기다려주고 아이들에게 올바른 안내를 할 수 있도록 그리고 내 아이가 나처럼 성장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멋진 부모가 되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